[비즈니스포스트] LG에너지솔루션이 1~9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에서 1위를 지켰다. 다만 2위인 중국 CATL과 점유율 격차는 0.1%포인트 이내로 좁아졌다.
배터리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2023년 1~9월 판매된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228.0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9% 성장했다고 9일 밝혔다.
업체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3사는 모두 5위권 안에 들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9월보다 49.2% 성장하며 점유율 28.1%를 보이며 1위를 유지했다.
SK온은 점유율 10.7%로 4위, 삼성SDI는 점유율 9.5%로 5위를 차지했다. 두 회사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각각 13.7%, 41.4%다.
중국 CATL은 104.9% 성장률을 보이며 2위에 올랐다.
LG에너지솔루션의 2023년 1~9월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64.1GWh로 CATL(64.0GWh)과 불과 0.1GWh 차이다. 두 회사의 사용량 점유율은 둘 다 28.1%로 점유율 격차는 소수점 한 자리 이내다.
CATL을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중국 내수 시장에서 성장률보다 중국 외 시장에서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 3와 모델Y(중국산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수출 물량)를 비롯해 BMW, MG, 메르세데스, 볼보 등 주요 완성차 브랜드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
최근 현대차의 신형 코나와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된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류근영 기자
배터리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2023년 1~9월 판매된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228.0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9% 성장했다고 9일 밝혔다.
▲ G에너지솔루션이 1~9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에서 1위를 지켰다. 다만 2위인 중국 CATL과 점유율 격차는 0.1%포인트 이내로 좁아졌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업체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3사는 모두 5위권 안에 들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9월보다 49.2% 성장하며 점유율 28.1%를 보이며 1위를 유지했다.
SK온은 점유율 10.7%로 4위, 삼성SDI는 점유율 9.5%로 5위를 차지했다. 두 회사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각각 13.7%, 41.4%다.
중국 CATL은 104.9% 성장률을 보이며 2위에 올랐다.
LG에너지솔루션의 2023년 1~9월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64.1GWh로 CATL(64.0GWh)과 불과 0.1GWh 차이다. 두 회사의 사용량 점유율은 둘 다 28.1%로 점유율 격차는 소수점 한 자리 이내다.
CATL을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중국 내수 시장에서 성장률보다 중국 외 시장에서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중국 시장 제외). < SNE리서치 >
최근 현대차의 신형 코나와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된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