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 마이크론 소비자용 반도체 사업 접고 HBM '올인', SK하이닉스 추격에 온힘
- 미국 마이크론이 소비자용 메모리반도체 제품 판매를 중단하고 인공지능(AI) 데이터서버를 비롯한 기업대상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특히 고대역폭 메모리(HBM) 시장에서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등 경쟁사와 대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3일(현지시각) 마이크론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크루셜' 브랜드로 진행하던 소비자용 제품 판매를 29년만에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크루셜 브랜드 D램과 SSD 등 제품 출하는 내년 2월까지만 진행된다.마이크론은 "인공지능 산업이 주도하는 데이터센터 시장 성장은 메모리반도체 수요 급증을 이끌었다"며 "대형 고객사 수요에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어려운 선택을 했다"고 설명했다.인공지능 열풍에 맞춰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서버용 메모리반도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다.최근 메모리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인공지능 반도체 및 서버 고객사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하는 데 대응하는 성격으로 해석된다.소비자용 제품보다 수익성이 높은 기업 대상 메모리반도체 중심으로 사업 체질을 완전히 바꿔내는 셈이다.마이크론은 특히 SK하이닉스 및 삼성전자와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HBM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SK하이닉스는 현재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엔비디아에 HBM을 가장 많이 공급하는 협력사로 자리잡고 있다.이번 사업 재편을 계기로 마이크론이 엔비디아와 AMD, 구글 등 대형 고객사 수요에 대응 능력을 키우려 할 공산이 크다.마이크론의 이탈로 소비자용 D램 및 SSD 수요는 대부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제품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유력하다. 그러나 데이터서버용 메모리반도체와 HBM 시장에서 마이크론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IT전문지 엔가젯은 "마이크론의 크루셜 브랜드 소비자용 반도체는 인공지능 시장의 메모리반도체 수요 급증에 희생양이 됐다"고 평가했다.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