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스 대중교통 운영사인 포스트오토 임직원이 11월6일 스위스 생갈렌 알트슈테텐에서 공개한 로보택시 차량을 시승하고 있다. 포스트오토는 바이두 아폴로고가 개발한 RT6 차량에 기반해 로보택시를 도입했다. <포스트버스>
구글 웨이모도 이달 일명 ‘로보택시’를 런던에서 시험 운행하기 시작했는데 바이두가 추격하는 모양새가 펼쳐진 셈이다.
22일 바이두는 자사의 공식 X(옛 트위터) 계정을 통해 우버와 내년 상반기부터 런던에서 로보택시를 시험 운영한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바이두가 제공하는 로보택시를 우버의 앱으로 호출하는 방식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바이두와 우버는 내년 말 런던에서 로보택시 유료화 계획도 세웠다.
한편 리프트의 데이비드 리셔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도 이날 자신의 X 공식 계정에 “바이두와 내년 초 런던에 수십 대의 로보택시를 시험 운행할 것”이라고 적었다.
블룸버그는 “바이두와 위라이드 등 중국 업체와 구글 웨이모가 세계에 로보택시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바이두는 로보택시 사업부 ‘아폴로고’를 통해 중국 상하이와 우한 및 선전 등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를 운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바이두는 올해 아랍에미리트(UAE)의 아부다비와 두바이 및 유럽 스위스 등 중국 바깥으로 로보택시 사업 지역을 확대했다.
한편 미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구글 웨이모는 이달 런던에서 로보택시 시험 운행을 시작했다.
앞서 웨이모는 4월14일 일본의 차량 호출 플랫폼인 ‘GO’ 및 택시회사 니혼코츠와 협업해 도쿄에도 로보택시를 도입할 준비를 시작했다.
블룸버그는 “자율주행 업체와 차량 호출 플랫폼 기업이 손잡는 전략이 늘어나고 있다”면서도 “로보택시가 얼마나 수익성이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