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지점과 ATM 정보를 한눈에 보는 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 시작

▲ 금융맵 ATM 위치정보 조회화면(왼쪽)과 조건 검색 화면. <금융위원회>

금융권이 운영하는 지점과 자동화기기 정보를 모바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29일부터 금융권이 운영하는 지점과 현금자동인출기(ATM)의 위치, 운영시간, 제공서비스 등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금융대동여지도(금융맵)서비스를 시작한다.

금융맵은 은행은 물론 우체국,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비은행 예금취급기관과 증권사, 자동화기기 사업자 등 범금융권의 지점과 ATM 관련 최신정보를 통합제공한다.

위치 등 기본사항 이외에 제공서비스, 수수료, 폐쇄정보, 장애인 지원기능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특정 조건에 맞는 지점과 ATM을 찾는 검색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금융맵은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어카운트인포앱이나 모바일현금카드앱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어카운트인포앱은 지점과 ATM 정보 모두 제공하고 모바일현금카드앱은 ATM 정보만 제공한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은 향후 은행권과 함께 ATM 운영 공조방안을 논의하고 지점과 ATM 대체인프라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서민금융진흥원 등 금융유관기관 정보 제공과 특판상품, 이벤트 정보, 방문예약 등 부가정보와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는 구상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서비스로 국민의 지점과 ATM 접근성 및 이용편의성이 제고되고 금융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며 “금융소비자 의견 청취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금융대동여지도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