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채양 이마트 대표이사 사장이 26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이마트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마트>
1시간 안팎 배송서비스인 ‘퀵서비스’ 등 대고객 배송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장하며 고객 편의성 제고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한채양 대표는 26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이마트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 이마트 중점 추진 전략으로 △통합 매입 기반 상품 경쟁력 확보 △신규 출점 확대와 판매채널 다각화를 통한 외형 성장 가속화 △강도 높은 비용구조 혁신 등을 제시했다.
이마트는 기존 대형마트·창고형·슈퍼마켓·온라인 등 업태별 매입에서 통합 매입 체계로 전환해 단일 매입 규모를 1.7배로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한 대표는 “통합 매입을 통해 개선된 원가절감분을 가격에 재투자해 고객수가 증가하고 매출이 확대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대형 할인행사는 ‘고래잇 페스타’로 일원화해 이마트 대표 행사로 정착시킨다.
이마트는 신규 출점 확대와 판매채널 다각화로 외형 성장을 가속화한다.
2020년 이후 지속적 폐점으로 외형이 축소됐으나 지난해에는 3년 만에 이마트 신규점을 출점했고, 올해는 모두 3개점을 열 계획을 갖고 있다.
그는 “자산 효율성이 낮은 점포를 신규 사업모델인 몰타입과 푸드마켓으로 리뉴얼(재단장)해 집객 강화를 통해 매출을 늘리겠다”며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기존 점포 자산을 활용해 퀵커머스 등과 같은 대고객 배송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장함으로써 신규 고객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도 높은 비용구조 혁신을 지속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지난해에 이어 조직을 통폐합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의 신기술을 도입해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비용 효율화를 지속한다.
한 대표는 “이마트는 2027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 1조 원을 달성하고 수익 개선을 통해 주주 환원을 증대하겠다”며 “최저 배당은 상향하고 회사가 보유한 자사주 소각 등을 통해 주주 가치를 제고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