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민주당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집행유예 판결 공식반응, "정치 판결 유감"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4-11-15 00:00: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 판결이 나오자 법원을 향해 '정치적 판결'이라고 격앙된 공식 반응을 내놨다.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5일 비공개 최고위원회 뒤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시작한 윤석열 정권의 대선 후보 죽이기, 정적 말살 시도에 (법원이) 정치 판결로 화답한 것에 유감"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집행유예 판결 공식반응, "정치 판결 유감"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이 대표는 이날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1년에 집행유예 2년을 받았다.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되면 이 대표는 의원직을 상실하며 대선에도 출마할 수 없게 된다.

조 수석대변인은 "1심 판결은 명백한 정치 판결"이라며 "이 대표가 하지도 않은 말을 검사가 만들고 조작·왜곡해서 기소했는데 그것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해 판결했으니 제대로 된 판결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항소심에서 국민과 진실을 밝히고 사법 정의를 바로 세워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재판 결과를 납득하기 어렵다. 당 대표로서 흔들림없이 일하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조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표는 오는 16일 민주당의 '김건희 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특검 촉구' 장외집회에도 참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2021년 이 대표는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성남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2022년 9월 기소됐다.

당시 TV토론회와 인터뷰 등에서 이 대표는 김 처장을 모른다는 취지로 말했고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선 '국토교통부의 압박을 받았다'는 요지의 발언을 했는데 검찰이 이를 당선목적의 허위사실 공표라고 봐 기소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삼성 체코에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설" 외신 보도, 삼성SDI "여러 곳 검토 중"
포스코노조 조합원 투표로 파업 포함 쟁의권 확보, 72% 찬성으로 가결
[국제플라스틱협약]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선언, 한정애 “강력한 협약 필요”
[오늘의 주목주] ‘조선 기대감’ HD한국조선해양 7% 상승, 루닛 22% 올라
[국제플라스틱협약] 세계자연기금 4가지 ‘핵심 조치’ 촉구, “유해물질 퇴출”
일본 대표 게임사 '반다이남코'의 이중고, 중국 텐센트엔 반사수혜
코스피 기관 순매수에 1%대 올라 2530선, 코스닥도 5거래일 만에 상승 마감
민주당 이재명 무죄 판결에 일제히 환영, 전현희 “사필귀정, 끝까지 이겨낼 것”
'노스볼트 파산위기'에 엘앤에프도 타격, 최수안 수요처 다변화 전략 차질 불가피
삼성그룹에 고조되는 위기감, 삼성물산 향한 '인사 바람'도 심상치 않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