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마트시티 지피지기 백전불태] UN해비타트의 2022 세계 도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인 56.2%는 도시에 살고 있다. 이 수치는 2050년 68.4%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사람 세 명 중 두 명이 도시에 살게 된다는 의미다.
도시는 이제 인구가 많은 정착지로서 여러 기능이 결합된 생활공간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들에게 안전, 이동성, 효율성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뿐 아니라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등 다양한 문제의 솔루션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도 여겨진다.
이러한 도시의 가능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IT기술과 결합한 스마트시티로 구체화된다. 이미 전 세계 곳곳에서 스마트시티 구축이 진행되고 있고 시민들의 삶에 그 효과가 녹아들어가고 있는 사례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최고 수준의 IT 기술력과 도시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산업 경쟁력을 높이 쌓아올렸다. 최근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K스마트시티를 해외건설 패러다임을 바꿀 새로운 수출 상품이자 한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현장부터 스마트시티 도입이 예상되는 수출후보지역까지 탐사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의 현실 경쟁력과 잠재력을 분석 취재했다.

1부 이미 펼쳐진 미래 스마트시티, 인류의 고민을 푼다
2부 한국의 스마트시티, 어디까지 와 있나
3부 도시개발도 이제는 콘텐츠, 뻗어나가는 K도시
4부 한국의 새 경쟁력이자 도약대, K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 서울 미래 내다보니, 시민 소외 없는 디지털 포용 도시로

▲ 서울 마포구 상암동 서울스마트시티센터의 디지털 포용랩.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서울은 스마트시티 기술을 일찌감치 도입해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지닌 도시 가운데 한 곳으로 꼽힌다. 특히 서울시는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디지털 소외계층과 동행하는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단순히 첨단기술을 도시에 도입할 뿐 아니라 사람 중심 가치를 중시하고 포용적 성장을 촉진하고자 하는 비전을 구현해 내려는 의지로 읽힌다.

비즈니스포스트는 5일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서울’의 미래를 확인하기 위해 서울 스마트시티센터와 스마트서울 전시관 등을 방문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자리잡은 서울스마트시티센터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서울형 스마트 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 시설이자 비즈니스 창출 지원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서울디지털재단 산하에 설립됐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는 이에 그치지 않고 디지털 트윈랩, 디지털 포용랩, 디지털 전시 체험존 등을 통해 시민들이 스마트시티를 구축해 나갈 혁신 기술들을 체감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했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에서 기술을 체험하면서 서울시가 그리는 스마트시티 곳곳에 약자를 위한 배려가 담겨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스마트시티 서울 미래 내다보니, 시민 소외 없는 디지털 포용 도시로

▲ 실내 공간 정보 측정에 사용하는 스캔 장비의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디지털 트윈랩에서는 서울시의 공간정보를 활용해 개발되고 있는 디지털 트윈 사업이 단순히 도시의 모습을 구현하는 것을 넘어 건물 내부 공간을 측정해 이를 구축하는 수준까지 발전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처음 기술 소개를 들었을 때 기자는 내부 공간의 디지털 트윈은 플랜트 건설, 부동산 매매, 관광업 등에서 이익만을 보기 위한 기술 발전으로 느껴졌다.

하지만 이는 기자의 짧은 생각이었다.

서울스마트시티 관계자는 “저희가 최근에 문제점이 되면서도 많이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는 부분 가운데 하나가 장애인들의 접근성”이라며 “장애인들로 하여금 건물 내부에서도 동선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서울맵에 실내 공간 정보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체험존에서도 도시 발전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 기술들을 체험할 수 있었다.

뷰런테크놀로지가 개발한 뷰투(VueTwo) 솔루션은 라이다(LiDAR) 센서를 기반으로 매우 정교하게 유동인구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단순 사람의 인지를 넘어서 분석까지 가능한 덕분에 도시 발전에 따른 군중 밀집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스마트시티 서울 미래 내다보니, 시민 소외 없는 디지털 포용 도시로

▲ 서울 마포구 상암동 서울스마트시티센터에 갖춰진 디지털 체험존. <비즈니스포스트>

음성을 실시간 자막으로 제공하는 엑스퍼트아이엔씨의 씨사운드(SeeSound) 스마트 자막 안경도 눈길을 끌었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 관계자는 “서울시와 ‘약자와의 동행’으로 협업하고 있는 기업이 만든 제품”이라며 “처음에 제품이 만들어진 목적 자체가 연극 및 영화감상 등에서 문제를 겪는 청각 장애인들의 문화생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8개 국어 번역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센터에서는 통역 기능으로 주로 활용하고 있다”라며 “다른 나라 장관님들이 오셨을 때 저희가 한국말을 해도 문제없이 내용 전달이 가능하다”고 미소지었다.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한 서울시의 노력을 가장 잘 살펴볼 수 있는 곳은 디지털 포용랩이었다.

디지털 포용랩에는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기기를 포함해 키오스크 등을 갖춰 기업들이 자신들의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또는 솔루션의 사용성, 접근성 등을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시선을 감지할 수 있는 아이 트래커, 뇌파 탐지기, 소파 등을 마련해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준비도 갖췄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 관계자는 “저희가 디지털 포용랩에 아이 트래커, 뇌파 측정기, 소파까지 가져다 놓은 이유는 노인 같은 디지털 약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이나 솔루션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어느 부분에서 당황하거나 막히는지를 정확히 알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서울스마트시티센터는 단순히 디지털 포용랩 공간을 운영하는 것을 넘어 디지털 사용성 평가 개선 지원 사업, 어르신 디지털 나들이 지원단(어디나 지원단) 사업 등을 마련해 디지털 격차 개선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디지털 사용성 평가 개선 지원 사업은 사용자인터페이스(UI), 사용자경험(UX) 측면을 검토하기에 아쉬움이 있는 작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 지원 사업이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는 실험 참가자들을 모집해 기업 대신 실험을 진행한 뒤 가이드라인을 책자로 만들어 제공한다.

서울디지털재단은 2024년부터는 지자체 최초로 ‘디지털 사용성 품질 인증제도’를 도입해 고령자나 초보자가 쉽게 해당 디지털 서비스(앱, 키오스크 등)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고 검증에 통과한 서비스에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어디나 지원단은 어르신들이 직접 어르신들에게 디지털 및 모바일 관련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는 프로젝트로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서울 미래 내다보니, 시민 소외 없는 디지털 포용 도시로

▲ 서울스마트시티센터를 방문한 해외 스마트시티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남기고 간 기념품의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서울시는 외국과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하며 상호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아무도 소외받는 사람이 없는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한 서울시의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에 따르면 7월1일 기준으로 56개국, 81개 도시, 175개 기관 관계자 1035명이 센터를 방문했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고 도입하고 싶어 하는 공간이 바로 디지털 포용랩”이라며 “방문객들이 직접 디지털 포용랩 공간을 살펴봄으로써 벤치마킹 같은 부분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다”라고 말했다.

서울스마트시티센터는 영국 런던과 교차실증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기업들이 영국 런던으로 건너가 해당 지역의 현안인 주택 노후 문제 개선을 위한 스마트홈 분야, 에너지 분야, 공공 기반 시설 분야와 관련된 솔루션 실증을 하고 있다. 올해 말에는 영국 기업이 한국으로 넘어와 자신들이 보유한 기술을 서울에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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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서울 전시관 '디지털 체험존'의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는 같은 날 서울 시민청에 마련된 스마트서울 전시관도 찾았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들이 소개된 가운데 디지털 격차 감소를 위한 디지털 체험존이 마련된 점이 인상 깊었다.

디지털 체험존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매장 키오스크와 매우 흡사하게 만들어놓은 키오스크가 배치됐다. 키오스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물 카드까지 배치한 덕분에 키오스크 사용의 마지막 단계까지도 체험해 볼 수 있었다.
 
스마트시티 서울 미래 내다보니, 시민 소외 없는 디지털 포용 도시로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운행하고 있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울자율차'의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서울시는 교통 약자들을 위한 자율주행차 시범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마포구 상암동에서는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에스더블유엠이 자율주행 대중교통 사업인 ‘서울자율차’ 사업을 유료 예약제도로 운영한다. 콜택시처럼 현장에서 탈 차를 예약하는 방식으로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을 하면 누구라도 직접 타볼 수 있다.

기자가 탑승한 상암A02 노선은 2대의 차량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승객도 탈 수 있도록 해놨다.

자율주행 레벨4 기술이 탑재된 차량이지만 운행 코스에 어린이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 등 사람이 반드시 운행해야 하는 곳이 있어 운전자가 탑승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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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자율차가 차량에 탑재된 라이다 센서, V2X 기능을 통해 주변의 사물, 사람, 신호 등을 인식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자동차와 모든 것을 연결해 주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기능을 갖춰 신호등에 설치된 노면 단말기와 차량의 통신기가 5G를 기반으로 무선 통신해 신호 정보를 받는다. 

차량 자체에는 라이다(LiDAR) 센서를 탑재해 주변 사물, 사람, 차량을 인지한 뒤 이를 완전히 구별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이에 더해 다른 차량의 운행 방향을 바탕으로 경로를 예측하는 등 고도화된 자율주행 능력을 갖추고 있는 점도 눈에 띄었다.

서울시는 상암 노선 외에도 청와대, 청계천, 여의도 등지에서 자율주행 대중교통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8월부턴 강남구에서 심야 자율주행 택시를 운영하고 10월에는 상암동에서 운전자가 아예 탑승하지 않는 자율주행 승용차 운행 시범사업도 시작하기로 했다. 김홍준 기자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