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공기업

한수원 체코 원전사업에 현지 전문가 회의적, "비용 증가와 기술분쟁 리스크"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4-07-19 16:43:5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수원 체코 원전사업에 현지 전문가 회의적, "비용 증가와 기술분쟁 리스크"
▲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사업과 관련해 현지 전문가들이 관련 비용 및 자금 조달 등 문제를 두고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사진은 체코 두코바니 원전.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체코 두코바니 원전사업과 관련해 현지언론 및 전문가들 사이에서 회의적 시각이 나온다.

한수원이 프랑스 EDF보다 낮은 입찰가를 써내며 승기를 잡았지만 프로젝트 진행에 여러 난관이 남아있고 실제 사업비용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체코 포브스는 18일(현지시각) “두코바니 원전 프로젝트가 마무리될 때까지 관련 비용과 수자원,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분쟁을 포함한 여러 걸림돌이 자리잡고 있다”고 보도했다.

포브스는 원전 건설에 필요한 총 비용이 아직 분명하게 집계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현재 체코 정부가 예측한 사업비용은 유럽 내 다른 원전과 비교해 낮은 수준인데 이는 자금 조달에 필요한 비용을 포함하지 않았고 조달 경로도 아직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포브스에 따르면 체코전력공사(CEZ)는 첫 번째 원전에 관련해 유럽위원회와 이미 관련 논의를 거쳤지만 두 번째 원전에 관련해서는 아직 자금 조달 등 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

체코 정부와 유럽위원회 사이 논의에 수 개월이 걸릴 가능성이 있고 원활한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체코전력공사가 자체적으로 프로젝트 자금을 책임져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포브스는 체코전력공사에서 이러한 대규모 자금을 확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체코 언론 노빈키는 한수원이 두코바니 원전 프로젝트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이유를 두고 경쟁사 대비 현저히 낮은 입찰 가격 덕분일 것이라는 분석을 전했다.

에너지회사 ENA의 지리 가보르 연구원은 노빈키에 “한수원은 프랑스 EDF와 비교해 입지가 약한 만큼 최저 입찰가를 써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이는 한수원이 낼 수 있던 유일한 카드”라고 말했다.

다만 노빈키는 투자기관 XTB 소속 지리 틸레체크 연구원의 말을 인용해 “과거 건설 사례를 봤을 때 현재 거론되는 사업비는 완전히 비현실적”이라며 “비용이 3배 수준으로 늘어난다고 해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가보르 연구원은 체코 공영방송 체코라디오와 인터뷰에서 한수원의 유럽 원전사업 경험 부족이 리스크로 남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전했다.

한수원이 이번에 수주한 것과 같은 대규모 글로벌 원전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사례가 없기 때문에 공사 일정이 지연되거나 비용이 증가하는 시나리오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가보르 연구원은 한수원이 아랍에미리트 원전 프로젝트를 비교적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라고 덧붙였다.

포브스는 원전 냉각에 필요한 수자원을 충분히 확보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문제점도 언급했다. 두코바니 원전과 인접한 수자원 양이 해마다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체코전력공사는 건식 냉각이나 공기 순환 등 다른 방식을 활용해 원전 냉각에 필요한 수자원 소모량을 줄이겠다는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포브스는 웨스팅하우스가 한수원을 상대로 원전 기술 사용과 관련한 분쟁을 벌이고 있다는 점도 변수로 남아 있다고 전했다.

현재 진행중인 국제중재 절차가 웨스팅하우스에 유리한 쪽으로 흘러간다면 한수원이 원전 기술을 활용하기 어려워져 두코바니 원전 프로젝트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가보르 연구원도 한수원과 웨스팅하우스 사이 기술 분쟁은 두코바니 원전사업에 분명한 리스크라고 평가했다.

그는 웨스팅하우스가 한수원과 첨예한 협상 끝에 결국 이번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며 분쟁을 멈추는 대가로 금전적 보상을 얻게 될 가능성도 언급했다.

포브스는 “두코바니 원전 최종 계약이 체결될 때까지 풀어야 할 많은 의문들이 남아있다”고 보도했다.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중국 BYD 스텔란티스 출신 임원 다수 영입, 유럽 관세인상에 진출 의지 보여
비트코인 시세 상승에도 소액투자자 관심 낮아, '추격매수' 여부가 장세 관건
애플 3분기 실적발표 앞두고 전망 긍정적, 아이폰16 중국 수요가 '버팀목'
현대차 국내 최대 규모 재생에너지 수급계약 체결, "2045년 100% 재생에너지 전환"
머스크 "한국인구 3분의 1로 줄어들 것, 2040년 휴머노이드 100억개로 사람보다 ..
메리츠증권 “한화오션 목표주가 하향, 비용 반영 우려 3분기 실적서 확인”
LG이노텍 중희토류 대신 합금물질 사용한 '친환경 마그넷' 개발, 중국 공급망 리스크 완화
TSMC 2나노 파운드리 초반부터 '멀티' 전략, 삼성전자 인텔 부진에 독점 노려
구글 ‘웨이모’ 주행건수 급증해 사업화 속도, 피차이 CEO 현대차 협업 언급
EU 오늘부터 중국 전기차에 최고 45.3% 관세폭탄 확정
koreawho

댓글 (17)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굥두창이가 프랑스반값 단가로 후려치고 원전건설 지원금까지 약속하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받은것이다 이정도면 매국사원1호 퍼주기 글로벌호구 아닌가?싸구려 토목족인가?국민들 혈세를 볼모로 굥두창 실적쌓기로 국민들을 우롱할테인가?만불시대 단가로 후려치기치면 남냐?
선진국시스템에 맞는 단가로 해야된다
앞으로 폭등할 자재값은 국민혈세낭비다 싸구려 단가후려치기로 세계경제 생태계를 파괴 시키는 중국이라고 그렇게 비난하지 않았던가?더 큰문제는 원전 지적재산 미국이
   (2024-07-21 18:05:28)

굥두창이가 프랑스반값 단가로 후려치고 원전건설 지원금까지 약속하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받은것이다 이정도면 매국사원1호 퍼주기 글로벌호구 아닌가?싸구려 토목족인가?국민들 혈세를 볼모로 굥두창 실적쌓기로 국민들을 우롱할테인가?만불시대 단가로 후려치기보단
선진국시스템에 맞는 단가로 해야된다
앞으로 폭등할 자재값은 국민혈세낭비다 싸구려 단가후려치기로 세계경제 생태계를 파괴 시키는 중국이라고 그렇게 비난하지 않았던가?더 큰문제는 원전 지적재산 미국이 반대
   (2024-07-21 18:03:48)
난알아요
굥두창이가 프랑스반값 단가로 후려치고 원전건설 지원금까지 약속하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받은것이다 이정도면 매국사원1호 퍼주기 글로벌호구 아닌가?
만불시대 객발도상국시대때에는 반값후려쳐도 남았다
프랑스처럼 선진국답게 제값 받아라
싸구려 토목족인가?국민들 혈세를 볼모로 굥두창 실적쌓기로 국민들을 우롱할테인가?만불시대 단가로 후려치기보단
선진국시스템에 맞는 단가로 해야된다
앞으로 폭등할 자재값은 국민혈세낭비다 싸구려 단가후려치기로 세계경제 생
   (2024-07-21 18:00:15)
ㅁㅁㅁ
보바들아 사업하는데 손해를 알면서 하는 사업이 있나 이익이 될것 같은니 하지    (2024-07-21 12:15:52)
어쩐지
완전 밑지는 장사를 하구선 대대적으로 자랑질이냐
ㅂㅕㅇ
ㅅㅣㄴ


ㄷㅏ
   (2024-07-21 11:52:08)
정말
이렇게 폄훼하는 말이 많은것보니 정말 중요한 사업이고
우리나라가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매국노들, 날파리들, 시샘하는 외국놈들아 아무리 말도 안되는
잡음일으켜도 우리는 한다!
   (2024-07-21 00:58:46)
공일
제발 국익 생각 좀하자! 반의 반값으로 공사하면 결귝은 국민세금으로 충당한다는건데 이렇게라도 해야하는 이유는? 누가 뒤에서 콩고물 주어 먹을려고 준비하고 있는가? 석유시추도 그렇고 도저히 이해가 안도는 일이 주위에 일어나고 있다는 생각에...   (2024-07-20 20:35:21)
나올
실질적 계약이 아니라 우선협상대자로 선정만 한것일까?체코가 원하는대로 해주지않으면 선정 안해줄수있다는건가?MOU보단 한단계 앞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됐지만 체코로선 단가와 경제적 자금이 문제였을것이다
굥두창한테 우려먹을때까지 우려먹으려는가?
프랑스에서 제시한 단가보다 반토막단가로 후려치고 굥두창이가 원전 건설자금지원을 요구를 전폭지원 약속까지했다
어찌보면 글로벌 호구짓하며 퍼주기인가?
굥두창 지지율 떨어질때 마다 방문할것인가?
왜?5년후 착
   (2024-07-20 20:35:15)
전봇대위나
반값 단가로 후려치고 원전지원금까지 주고 이정도면 매국사원1호 글로벌호구 아닌가??싸구려 건축토목족인가?개발도상국 버전으로 쭉 가겠다는건가?
더 큰문제는 원전원천기술 지적재산권을 가진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반대하면 실질적 계약은 어렵다고 한다 중국이 싸구려단가로 기업생태계를
파괴시켰다고 그렇게 욕을 하드만 결국 중국 따라하기인가??
이러다간 폭망이다
   (2024-07-20 20:14:38)
함건수
뭐가 이리 말이 많아요 박수로 응원해도 시원찮고 안되면 우리기술자들은 50프로만 받고도 진출해서 완성시키고 올께요
걱정말고 세계의 원전시장 모두 석권해서 우리저력 보여주셔요 화이팅
잔소리까는 넘들은다 매국노들이다
북조선도 조용한데 무슨 일인가?
ㅂ신들 아녀요
   (2024-07-20 19:24:52)
전기
다른 나라들은 한국을 부러워하는데 야당만 못잡아먹어서 안달이네.
   (2024-07-20 19:06:47)
나무
걱정하지 마셈. 수주를 따내서 공사를 해야 실력이 나날이 발전함. 뭐든 부딪쳐 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선진국 대열에 끼임! 찬물 끼얹지 마셈!   (2024-07-20 18:17:33)
타로데스
나올 저시끼는 100% 짱깨다
   (2024-07-20 15:19:54)
타로데스
이런기레기들은 도대체 뭘해야 만족할거냐
떨어졌으면 떨어진걸로 지랄할거였지?
야 기레기 야 이번수주는 그냥 잘한거야
이런저런문제는 앞으로 해결해나가면되는거고
이런 큰 계약이 쉽겠냐??
   (2024-07-20 15:15:22)
선동
현지언론, 전문가 누구인가요
그리고 역대 원전 건설단가 확인했나요
   (2024-07-20 13:18:44)
나올
반값 단가로 후려치고 원전지원금까지 주고 이정도면 매국사원1호 글로벌호구 아닌가??싸구려 건축토목족인가?개발도상국 버전으로 쭉 가겠다는건가?
더 큰문제는 원전원천기술 지적재산권을 가진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반대하면 실질적 계약은 어렵다고 한다 중국이 싸구려단가로 기업생태계를
파괴시켰다고 그렇게 욕을 하드만 결국 중국 따라하기인가??
이러다간 폭망이다
   (2024-07-20 11:37:05)
황강
한국의 원전수주를 배 아파 하는 무리들은 꼭 있기 마련이지   (2024-07-20 11:2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