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유플러스는 팬 소통 플랫폼 ‘디거스’가 출시 2개월 만에 글로벌 가입자 10만 명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4월 출시한 ‘디거스(DIGGUS)’는 취향을 파고드는(digging) 우리(us)가 모이는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연예인, 콘텐츠를 일컫는 이른바 ‘최애’를 응원하는 팬덤이 모여 자유롭게 소통하는 플랫폼이다.
 
LG유플러스 팬 소통 플랫폼 ‘디거스’ 가입자 10만 명 넘어서

▲ 18일 LG유플러스는 팬 소통 플랫폼 ‘디거스’가 출시 2개월만에 글로벌 가입자 10만 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 LG유플러스 >


디거스는 국내 출시에 이어 미국,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했다. 활성 이용자 추이를 분석한 결과, 디거스 이용자 중 절반은 해외에서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중으로 보면 한국(약 54%)에 이어 △일본(18.6%) △인도네시아(4.2%) △베트남(3.4%) 순으로 조사됐다.

디거스 첫 이용자는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나 연예인을 ‘최애’로 선택한 뒤,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팬들이 모인 채팅방에 입장해 자유롭게 대화하며 소통할 수 있다.

디거스 이용자는 직접 자신의 최애를 주제로 채팅방을 만들 수도 있다. 가령 ‘OOO팬인 20대 여성분들끼리 소통해요’와 같이 주제로 대화할 아티스트와 입장 가능한 연령과 성별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입장 키워드를 설정해 비공개로 채팅방을 운영할 수도 있다.

디거스에서는 팬들 간 소통 외 음악 프로그램 순위 투표도 진행한다. 팬들은 디거스 내 ‘투표’ 페이지에서 매주 방송되는 인기가요 사전 투표에 참여해 자신이 응원하는 케이팝 아티스트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해외 팬 역시 디거스 모바일 앱을 통해 손쉽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앞으로 디거스는 케이팝 아티스트를 넘어 스포츠, 콘텐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팬덤 플랫폼으로 영역을 넓혀나간다.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AI인 ‘익시(ixi)’를 활용해 자동 번역 기능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