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2023년 4분기와 2019년 4분기 신한카드 소비 데이터를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2023년 4분기 신한카드 소비 데이터를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4년 전과 비교 분석한 결과 인구구조의 변화와 경쟁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인식에 따른 영향으로 정신건강과 운동, 교육 등 자기관리에 투자하는 비용이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사 결과 소셜미디어에서 정신건강과 혈당, 뇌, 연골 등 세분화된 건강 언급이 증가했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과 운동 관련 가맹점 수가 늘고 관련 소비도 증가했다.
2023년 4분기 신한카드 심리상담 가맹점 수는 2019년과 비교해 51% 늘었다. 같은 기간 정신건강의학과는 31%, 피부과는 21%, 성형외과는 각각 11% 증가했다.
고령화와 저출생 등으로 인구 구조가 변하면서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요양원 가맹점 수는 각각 21%, 17%, 10% 늘었지만 산후조리원과 소아과 가맹점 수는 각각 16%, 4% 감소했다.
2023년 4분기 진료과별 이용액은 2019년 4분기와 비교해 정신과가 167%로 가장 많이 늘었다. 같은 기간 심리상담센터 월평균 이용 횟수는 22.4% 증가했으며 회당 금액도 20대 21%, 50대 14% 등 모든 세대에서 증가했다.
건강을 향한 전문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운동 관련 가맹점 수도 늘었다.
2023년 4분기 신한카드 가맹점 수는 2019년 4분기와 비교해 스포츠센터가 44%, 요가 및 필라테스가 90%, 테니스장이 213%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이용 금액도 각각 37%, 47%, 815% 늘었다.
자기 계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학습 소비도 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출생 현상으로 인해 보육 관련 가맹점은 감소했으나 교육 관련 가맹점은 증가했다.
분석 기간 신한카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교육 및 키즈카페 가맹점 수는 각각 19%, 22%, 28% 감소했으나 입시 및 보습학원, 어학학원, 예체능학원은 각각 41%, 24%, 22% 증가했다.
노화 방지를 위한 욕구 증가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2023년 4분기 신한카드 체형 및 두피관리 가맹점 수는 2019년 4분기와 비교해 36% 증가했다. 같은 기간 피부관리 및 마사지 가맹점 수는 35% 늘었다. 특히 피부관리 및 마사지 이용 고객은 60대 이상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건강과 교육을 향한 관심 증가를 소비 데이터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에 숨겨진 소비 트렌드를 읽어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