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정말] 윤재옥 “오염수 과학적 진실 불변” 이언주 “중국이 하면 우리가 가만히 있겠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비즈니스포스트] ‘오!정말’은 비즈니스포스트가 치권에서 나온 주목할 만한 을 정리한 기사다. 다음은 4일 ‘오!정말’이다.

선례를 만드는 과학
“민주당이 IAEA를 공격하더라도 오염수에 관한 과학적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IAEA 보고서를 믿지 못하겠다면 IAEA의 전문성과 공신력을 뛰어넘는 기관을 찾아 팩트와 논리를 증명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만약에 중국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렇게 한다면 우리가 가만히 있겠나? 선례를 만들면 다른 나라도 똑같은 짓을 할 수 있다.”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이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정부여당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를 공식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권 카르텔
“이권 카르텔은 외견상 그럴듯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손쉽고 편리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국민을 약탈하는 것.” (윤석열 대통령이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에서 모든 공직자들이 이권 카르텔과 맞서기를 두려워하거나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며)

“국민의힘 소속인 양평군수와 김 여사 가족들이 진정한 이권 카르텔.”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이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 인근으로 변경됐다는 의혹에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추미애 바람
“아주 많은 시간이 지난 이후에 회고록에서 나올 얘기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요구로 법무부 장관에서 물러났다는 추미애 전 장관 발언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윤 대통령을 만들어 준 일등 공신 두 명을 뽑으라는 저는 단연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추 전 장관을 꼽겠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비판하며)

보수진영 총선 대비
“선거에서는 선거 연합을 하고 같은 우군을 많이 확보하는 쪽이 이기게 돼 있다. 원론적이고 상식적인 일.”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만나 총선에서 ‘보수연합군’이 필요하다고 발언한 것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검사 공천이 아니고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친윤’(친윤석열) 공천이겠죠.”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다음 총선을 앞두고 친윤 공천이 이뤄질 것이고 그 안에 검사 공천이 포함되는 거라 전망하며)

“네이버는 고작 200여 개 검색키워드를 임의로 선정해 알고리즘을 엉터리로 학습시켰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네이버가 알고리즘을 통해 국민들을 극단적 확증 편향으로 몰아붙였다고 주장하며)

“국민의힘은 과거에도 지방선거, 국회의원 총선거, 대통령선거를 앞둔 때면 어김없이 포털을 압박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삼아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네이버 알고리즘 실태 점검에 나선 것은 정부여당이 2024년 총선을 앞두고 포털을 길들이기 위한 것이라 비판하며)

“차라리 떳떳하게 ‘방통위 해체’, ‘방통부 설립’을 선언하기 바란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이 성명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 추천 위원 임명을 거부하면서 합의제 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의 운영 원칙을 무너뜨리고 있다고 주장하며)

더러운 평화 > 이긴 전쟁
“뭐라고 얘기하더라도 전쟁보다 평화가, 아무리 더러운 평화라도 이긴 전쟁보다 낫다는 것이 분명한 사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전 70주년 한반도 평화행동 대표단 간담회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고 싸울 필요가 없는 평화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김대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