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기아가 중장기 가이던스(실적 전망치)를 크게 높여잡았다.

기아는 우호적 업황을 가정하기보다 최근 크게 높아진 브랜드 가치를 반영해 판매 목표치를 상향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한투자 "기아 판매목표 대폭 상향, 자신감은 높아진 브랜드 위상"

▲ 기아는 우호적 업황을 가정하기보다 최근 크게 높아진 브랜드 가치를 반영해 판매 목표치를 상향한 것으로 분석됐다.


정용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6일 기아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주가를 10만5천 원으로 각각 유지했다.

5일 기아 주가는 8만1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정 연구원은 "기아가 제시한 목표치들은 산업 호황의 장기화를 가정하기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개선된 상품성과 브랜드 가치 등을 반영했다"며 "핵심은 '기아'의 브랜드가 돈을 많이 벌 바탕이 될 것이란 점"이라고 분석했다.

전날 기아는 CEO 인베스터데이 행사를 열고 2030년 전체 자동차 판매량 430만 대, 전기차 판매량 160만 대  매출 160조 원, 영업이익 16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기존 2030년 목표치보다 전체 판매 대수는 30만 대, 전기차는 40만 대 끌어올린 것이다.

기아의 체질 개선은 업황보다 브랜드 가치 제고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2년 연결 평균판매단가는 1대당 3190만 원으로 2018년과 비교해 48% 상승했다. 같은 기간 중고차 평균 잔존가치도 39.7%에서 55%로 급등했다. 잔존가치 평가는 2018년 글로벌 완성차업체 35개사 가운데 26위였으나 지난해에는 2위로 순위가 올랐다.

정 연구원은 "업황 둔화의 시점에도 상품성에 기반한 기아의 실적 호조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연간 8~9조 원을 버는 회사에게 시가총액 33조 원은 지나치게 야박하다"고 덧붙였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