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의 신용등급이 주력인 후판사업의 부진으로 두 단계 하락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동국제강의 장기 신용등급을 'BBB+'에서 두 단계 낮은 'BBB-'로 내리고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유지한다고 23일 밝혔다.
▲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
그는 "동국제강이 보유자산을 매각하며 재무적 대응을 했지만 현금을 벌어 재무구조를 점차적으로 개선해 가는 일은 쉽지 않아 보인다"며 "후판부문의 실적 악화 가능성과 CSP, 유니온스틸차이나 등 관계사 지급보증에 따른 재무위험 확대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동국제강의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제시해 추가 등급하향 조정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에 앞서 한국기업평가도 동국제강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두 단계 내렸고 등급전망도 '부정적'을 유지했다. 한국신용평가도 올해 동국제강에 대해 'BBB' 등급을 제시했다.
2013년 'A+'이던 동국제강의 신용등급은 이제 한 단계만 더 강등되면 투기등급인 'BB+'가 된다.
동국제강은 올해 상반기 운전자금 부담을 줄이고 사옥인 페럼타워를 매각하면서 유동성을 마련해 연결기준 5533억 원의 차입금을 상환했다. 현금성자산도 올해 6월 말 기준 1조2천억 원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주력사업의 부진이 동국제강의 발목을 잡고 있다. 동국제강의 계열사 지급보증은 CSP의 차입부담과 유니온스틸 합병 등으로 2014년 말 5천억 원에서 올해 6월 말 1조4천억 원으로 늘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