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하나은행이 기업외환 손님의 거래 편의성을 높인다.

하나은행은 외화지급보증서 비대면 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하나은행 외화지급보증서 비대면 발급 서비스 시행, 기업 편의성 제고

▲ 하나은행이 외화지급보증서 비대면 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 <하나은행>


외화지급보증업무는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사이 국제거래에서 은행이 청구보증서(입찰보증·계약이행보증·선수금환급보증·하자보증 등) 형태로 다양한 채무에 대한 지급을 보증해 국제 거래의 안전성을 담보하는 업무를 말한다.

이번 서비스 시행에 따라 하나은행을 거래하는 기업 손님들은 별도의 영업점 방문 없이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의 유트레이드허브(uTradeHub) 채널과 하나은행 기업 인터넷뱅킹 채널에서 외화지급보증서 신청부터 발급까지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는 외화지급보증서를 발급하려면 거래 기업이 신청서와 관련 서류 등을 구비해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했다.

하나은행은 기업 손님들의 거래 편의성 증대는 물론 영업점 업무 경감과 서류 분실 리스크 감소, 관련 업무에서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실천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 외환사업지원부 관계자는 “하나은행을 거래하는 수출입 업체의 거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외화지급보증서 비대면 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수출입 업체를 위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