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유플러스가 대표 캐릭터 ‘무너’ 관련 매출이 5년 만에 450% 이상 증가해 40억 원을 넘어섰다고 5일 밝혔다.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으로 거둔 라이선스 매출과 굿즈 판매 등으로 캐릭터 지식재산권(IP) 사업에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LG유플러스 대표 캐릭터 '무너', 출시 5년 만에 매출 450% 증가

▲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 마련된 무너크루 부스 현장. < LG유플러스 >


‘무너’는 당당한 MZ세대 K-직장인이라는 페르소나를 가진 LG유플러스 대표 캐릭터로 2020년 처음 선보였다.

무너의 귀엽고 익살스러운 모습에 반한 초등학생부터 사회 초년생 스토리에 공감하는 직장인들까지 폭넓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23년에는 온·오프라인으로 사회초년생이 공감할 만한 메시지를 전달해 ‘2023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캐릭터 부문에서 문화체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무너는 2020년부터 디지털 채널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굿즈를 판매하며 수익을 거두기 시작했다. 

이후 다양한 기업과 협업으로 라이선스 매출과 온·오프라인 굿즈 판매가 늘면서 전체 매출도 증가했다. 

실제 2020년 기준 무너 관련 매출은 99.8%가 디지털 매출에서 발생했지만 2024년에는 △디지털 매출 11.3% △오프라인 매출 49.7% △라이선스 매출 39%로 수익 구조가 다양해졌다.

LG유플러스는 다양한 분야 서비스와 사업자들과 협업해 무너 IP를 확장하고 무너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도 추진한다. 

관련 굿즈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무너 굿즈 전용 매장인 무너샵 설립도 논의하고 있다.

김다림 LG유플러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담당은 “무너가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 받는 캐릭터가 될 수 있도록 캐릭터 팬층의 트렌드와 선호도를 반영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며 “무너로 수익을 창출하면서도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사례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도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