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서울시가 위례신사선 민간사업자를 찾기 위해 3차 공고를 진행했으나 또 유찰됐다. 이에 위례신사선을 재정투자 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는 위례신사선의 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2차례에 걸쳐 총사업비를 증액하고 사업 조건을 개선했으나 최종 유찰됐다고 4일 밝혔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을 잇는 경전철 노선이다. 애초 삼성물산이 사업을 추진하려다 사업성을 이유로 2016년 사업에서 손을 뗀 뒤 지금껏 민간 사업자를 구하지 못했다.
서울시는 2020년 1월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공사비 급등에 주요 출자자들이 사업 참여를 포기했고 결국 지난 6월 결국 GS건설 컨소시엄에 부여했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취소했다.
그 뒤 사업자를 다시 찾기 위해 총 사업비를 1조4847억 원에서 1조8380억 원까지 2차례에 걸쳐 증액하고 건설기간 연장을 포함해 사업 조건도 완화했지만 결국 유찰됐다.
이에 서울시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을 빨리 마무리해 내년 상반기 국토교통부에 제출,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는 "향후 재정투자 사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중앙정부와 협의해 착공 시기 단축에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철 기자
서울시는 위례신사선의 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2차례에 걸쳐 총사업비를 증액하고 사업 조건을 개선했으나 최종 유찰됐다고 4일 밝혔다.
▲ 서울시가 3차 공고한 위례신사선이 유찰됐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을 잇는 경전철 노선이다. 애초 삼성물산이 사업을 추진하려다 사업성을 이유로 2016년 사업에서 손을 뗀 뒤 지금껏 민간 사업자를 구하지 못했다.
서울시는 2020년 1월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공사비 급등에 주요 출자자들이 사업 참여를 포기했고 결국 지난 6월 결국 GS건설 컨소시엄에 부여했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취소했다.
그 뒤 사업자를 다시 찾기 위해 총 사업비를 1조4847억 원에서 1조8380억 원까지 2차례에 걸쳐 증액하고 건설기간 연장을 포함해 사업 조건도 완화했지만 결국 유찰됐다.
이에 서울시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을 빨리 마무리해 내년 상반기 국토교통부에 제출,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는 "향후 재정투자 사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중앙정부와 협의해 착공 시기 단축에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