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SDI가 전기차 시장 수요둔화의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함께 감소했다.

삼성SDI는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4조4501억 원, 영업이익 2802억 원, 순이익 3012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0일 공시했다. 
 
삼성SDI 2분기 영업이익 2802억으로 37.8% 감소, 전기차 배터리 판매 줄어

▲ 삼성SDI가 시장수요 둔화에 따른 자동차 배터리 판매감소의 영향으로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함께 줄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23.8%, 영업이익은 37.8%, 순이익은 38.0% 각각 줄어든 것이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첨단제조업생산크레딧(AMPC) 조항에 따른 2분기 세액공제 금액은 79억 원이었다.

전지 부문은 2분기 매출 3조8729억 원, 영업이익 2080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46% 각각 줄었다.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시장 수요 둔화에 따른 판매 감소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함께 감소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지는 신재생에너지와 인공지능(AI) 시장 확대에 따른 데이터센터(AI) 수요 증가로 전력용 삼성배터리박스(SBB)와 고출력 무정전 전원공급 장치(UPS)용 전지 판매가 늘어나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소형 전지 중 원형전지는 고객사 재고 조정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장기 공급계약 상 일회성 보상으로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전방수요 둔화로 인해 매출이 줄었다.

전자재료 부문은 2분기 매출 5772억 원, 영업이익 722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 보다 매출은 1%, 영업이익은 16% 각각 늘었다.

편광필름은 고부가 대면적 TV용 제품 판매가 늘어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함께 상승했다. 반도체 소재는 판매량 증가로 실적이 개선됐으며, OLED 소재는 수요 감소에도 IT용 신제품 진입 등으로 매출 감소폭을 최소화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하반기 역시 녹록지 않은 상황이 예상되지만, 회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라며 "향후 시장 턴어라운드 시점에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차별화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