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024 파리 올림픽에서 글로벌 주요 사업 파트너와 정관계 인사들을 만나며 중장기 성장 기회를 찾고 있다.

28일 삼성전자는 이재용 회장이 24일 파리로 출국한 뒤 올림픽 경기장에 도착해 다양한 미팅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용 파리 올림픽에서 글로벌 경영 보폭 넓힌다, 삼성전자 성장기회 모색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7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그랑 팔레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펜싱 경기를 관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회장은 피터 베닝크 전 ASML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주요 글로벌 기업인들과 연쇄 회동을 진행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고경영진 사이 긴밀한 교류는 회사 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로 이어져 중장기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25일(현지시각)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초청으로 파이 엘리제궁에서 열린 글로벌 기업인 오찬에 참석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제임스 퀸시 코카콜라 CEO, 닐 모한 유튜브 CEO, 데이브 릭스 일라이릴리 CEO,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 등 글로벌 기업인 40여 명이 자리했다.

같은 날 저녁 진행된 파리 올림픽 개막 전야 만찬에는 IOC 위원 100여 명과 스페인 펠리페 6세 국왕, 네덜란드 빌럼 알렉산더르 국왕, 덴마크 프레데릭 10세 국왕, 모나코 알베르 2세 왕자 등이 참석했다.

이 회장은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과 함께 전야 만찬에 참석해 주요 관계자들과 친목을 다졌다.

반도체·IT·자동차 산업 리더들과의 릴레이 미팅도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 측은 글로벌 정·재계 인사와 교류가 향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로 이어져 중장기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회장은 이건희 전 삼성전자 회장의 '브랜드 경영' 방침에 따라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알리는 장으로 올림픽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림픽 후원을 시작한 직후인 1999년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31억 달러에 불과했으나 2023년에는 914억 달러로 약 30배 가까이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IOC 최상위 15대 후원사 가운데 유일한 한국 기업이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