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이츠가 6월 월간 사용자 수 771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기록을 새로 썼다. 그래프는 6월 배달앱 사용자 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2일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6월 쿠팡이츠 앱의 월간 사용자 수가 771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쿠팡이츠 앱 월간 사용자 수 역대 최대 기록이다.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배달앱 1위는 배달의민족이다. 2170만 명이 사용했다. 5월과 비교하면 0.2% 후퇴한 수치다.
요기요 사용자 수는 592만 명으로 집계됐다. 5월과 비교하면 월간 사용자 수가 0.5%가량 줄었다.
주요 배달앱 3사 가운데 쿠팡이츠만 홀로 성장한 셈이다.
쿠팡이츠는 4월 월간 사용자 수에서 요기요를 제친 뒤 배달앱 시장 2위 자리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유료멤버십인 와우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업계 순위를 뒤바꾸는 데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쿠팡이츠는 배달앱 시장에서 지난해 5월만 해도 점유율 10%가량을 차지했지만 1년 만에 점유율 20% 고지를 넘은 것으로 분석된다.
쿠팡이츠는 포장 서비스와 관련한 수수료도 당분간 받지 않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1일부터 포장 서비스에 새로 가입하는 점주들에게 일정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