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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탄소중립 노력 '그린워싱' 논란, 제품 교체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과 충돌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3-09-14 16: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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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탄소중립 노력 '그린워싱' 논란, 제품 교체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과 충돌
▲ 애플이 애플워치 시리즈9 가운데 일부가 '탄소중립' 제품이라고 홍보한 후 '그린워싱' 이라는 지적이 일부 언론에서 보도됐다. 사진은 12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위치한 애플파크에 전시된 애플워치 시리즈9.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애플이 새로 선보인 신제품 가운데 일부를 탄소중립 제품으로 홍보하며 넷제로(탄소 실배출량 '0') 달성을 위한 회사의 노력과 성과를 강조했다.

그러나 애플의 이러한 주장은 ‘그린워싱’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비자에 꾸준히 제품 교체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 친환경 목표와 상충한다는 것이다.

14일 블룸버그는 논평을 내고 애플의 친환경 노력을 비판하며 “애플의 진정한 전문 분야는 기술력이 아니라 홍보능력”이라고 지적했다.

애플은 현지시각으로 12일 열린 신제품 발매 행사에서 애플워치9를 탄소중립 제품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일부 옵션을 선택하면 제품 제조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이 사실상 '0'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이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애플의 모든 제품 생산에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됐다. 

애플이 내세운 탄소중립 목표는 애플에 부품을 공급하는 전 세계 협력사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러나 블룸버그는 애플이 내세운 탄소중립이 ‘탄소 상쇄’ 방식으로 달성한 성과라는 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제품 제조 공정에서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대신 나무를 심는 등 방식으로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는 간접적 경로를 통해 탄소 중립을 이뤄낸 데 불과하다는 것이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주장하는 대로 제품 생산 과정에서 탄소중립이 달성되었는지 정확히 측정하는 외부 기관이 부재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애플은 탄소배출권을 발행하는 민간 기구인 베라(Verra)에서 탄소중립 인증을 받지만 실제로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는지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자발적 탄소배출권 인증업체인 베라는 실제 탄소감축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지 않은 채 탄소배출권을 발행했다는 비판을 받은 적이 있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제시한 친환경 목표가 매년 여러 신제품을 출시하고 소비자 교체수요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과 상반된다는 점도 지적했다. 
 
애플 탄소중립 노력 '그린워싱' 논란, 제품 교체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과 충돌
▲ 애플은 '데이지'를 활용해 연간 120만 대의 폐기 아이폰을 분해해서 부품을 추출해 재활용하고 있다. 사진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애플의 소재 복원 연구소에 설치된 데이지의 모습. <애플>
제품 교환 주기가 짧아질수록 소비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은 폐기물이 되며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애플이 아이폰 등 자사 제품을 사용자가 직접 수리하기 어렵도록 만들어 신제품 구매를 간접적으로 유발하는 점도 모순이라고 평가됐다.

영국언론 임팩터는 더 나아가 애플의 이러한 탄소중립 홍보가 ‘그린워싱’에 불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환경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미미한데도 제품 홍보에는 관련 내용을 강조해 소비자에게 사실이 아닌 정보를 제공하면서 구매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특히 애플이 주장하는 부품 재활용 부분이 그린워싱 논란을 일으킨다고 임팩터는 지적했다. 

애플은 자체 개발한 로봇 '데이지'로 소비자가 폐기한 자사 제품에서 부품을 추출해 재활용한다고 홍보한다. 

그러나 폐기되는 애플 제품의 전체 물량과 비교해 재활용을 위해 분해되는 제품 수는 상대적으로 크게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팩터는 “매년 전 세계에서 수천만 톤의 전자제품 폐기물이 발생하지만 데이지가 재활용하는 부품은 소수에 불과하다”며 “애플은 데이지를 혁신이라고 치켜세우지만 그린워싱의 소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결국 애플의 탄소중립 홍보가 그린워싱에 그치지 않으려면 소비자에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친환경 노력에 진정성을 증명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고개를 든다. 

블룸버그는 “애플은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는 기업임을 다시금 선언했다”며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면서 더욱 높은 기준을 지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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