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윤석열 “100년 전 일로 일본 무릎 꿇어야 한다고 생각 안 해”, WP 인터뷰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3-04-24 16:29:0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727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100년 전 일로 일본 무릎 꿇어야 한다고 생각 안 해”, WP 인터뷰
윤석열 대톹령이 4월24일 공개된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과거사 때문에 한일 협력이 지연되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 <워싱턴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윤석열 대통령이 방미를 앞두고 미국 언론과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에 과거사가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24일 공개된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는) 결정이 필요한 문제”라며 “100년 전 우리 역사 때문에 (일본인이) 무릎을 꿇어야 한다는 생각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럽은 지난 100년 동안 여러 차례 전쟁을 경험했지만 전쟁을 겪은 국가들은 미래를 위해 협력할 방법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워싱턴포스트는 윤 대통령이 한반도의 안보상황에 관한 우려 때문에 일본과 협력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미국방문의 가장 큰 목적으로 한미 양국이 동맹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꼽았다. 

윤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은 한미동맹의 역사적 의의와 성과를 양국 국민이 제대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라며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동맹이며 무엇보다 가치를 기반으로 한 동맹”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에 관해 “워싱턴에서 한미동맹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논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무기지원 가능성을 언급한 일과 관련해 전쟁 중인 국가들과의 관계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공개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이와 관련해 경고성 발언을 하자 다소 신중한 태도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불법 침략을 받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원조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다만)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공급할 것인지는 우리나라와 전쟁 중인 국가들 사이의 많은 직간접적 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구글 로보택시 기업 웨이모 기업가치 450억 달러 평가, 외부투자 유치 성공적
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창립 12주년 “다음 10년 책임질 '성장기' 도래할 것”
이더리움 시세 역대 최고가로 상승 전망, 최근 가격 하락은 '마지막 조정' 분석
한미사이언스 소액주주연대 '3인연합' 지지, 신동국 이사회 진입 청신호
엔비디아 주가에 빅테크 수요 위축 가능성 반영, "AI 투자 지속가능성 의문"
아마존, 인공지능 강화한 음성비서 '알렉사' 출시 2025년으로 연기
수소트럭 기업 니콜라 분기 순손실 예상치 넘은 2억 달러, 현금자산도 반토막
삼성전자 창립 55주년, 한종희 "변화 없이는 아무런 혁신도, 성장도 없어"
미국 민주당도 화웨이 TSMC 반도체 확보에 바이든 '책임론', 대선에도 변수
영화 ‘베놈:라스트댄스’ 1위 등극, OTT ‘지옥2’ 전란 제치고 1위 차지
koreawho

댓글 (2)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봉주르
서결이는 일본 끄나플인가?   (2023-04-29 12:09:20)
지원
나라를 대표한다는 사람은 국민 먼저 지키고 감싸야지. 본인이 직접적으로 안 당했다고 저리 가볍게 말할 수 있는가. 국민에게 지지받지 못하는 이런 대통령이 지금 바로 대한민국에 있다. 부끄럽다.   (2023-04-25 00:4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