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편의점 CU에서 '1+1 행사 상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20일 "최근 3년 동안 1+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이 10% 이상 증가했고 2+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은 6% 정도 감소했다"고 밝혔다.
 
CU '1+1 상품' 구매 고객 매해 10% 늘어, 매출 증가 최고 품목은 음료

▲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20일 최근 3년 동안 1+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이 10% 이상 증가했고 2+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은 6% 정도 감소했다고 밝혔다.


1+1 행사 상품의 매출 비중은 2020년 17.2%, 2021년 21.1%, 2022년 27.2%로 증가했고 올해(1~2월)는 29.0%까지 커졌다.

반면 2+1 행사 상품의 매출 비중은 2020년 67.1%, 2021년 62.7%, 2022년 57.5%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올해는 61.4%를 기록 중이다.

1+1 상품 매출 가운데 가장 크게 증가한 품목은 음료다. 음료의 1+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은 2020년 8.3%, 2021년 10.8%, 2022년 16.2%, 2023년 16.6%로 늘어났다. 올해 매출이 2020년과 비교해 2배 증가했다.

1+1 상품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BGF리테일은 "잇따른 물가 인상으로 증정 행사에 대한 민감도가 더욱 높아졌고 지출을 최소화하려는 소비 심리가 반영됐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BGF리테일은 이런 소비 변화에 맞춰 +1 행사 대상 상품 수를 대폭 늘렸다. 3년 전과 비교해 올해 1+1 행사 상품 수는 94.5%, 2+1 행사 상품 수는 43.3%를 각각 확대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김명수 BGF리테일 MD 기획팀 팀장은 "최근 편의점이 합리적 가격을 갖춘 쇼핑 채널로 자리잡으면서 '+1' 행사 상품에 대한 소비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BGF리테일은 소비자들의 구매 유형을 면밀히 분석해 그에 맞는 초특가 상품 기획과 알뜰 행사들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