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포스코가 6천억 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전기로 공장을 신설하면서 저탄소 생산체제로 전환한다.
포스코는 20일 열린 이사회에서 약 6천억 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연간 생산량 250만 톤 규모의 전기로를 신설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전기로는 2024년 1월 착공해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는 저탄소 생산체제로 전환을 위해 전기로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이번 전기로를 통해 앞으로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용강)을 직접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용선)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기존 고로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하기로 했다.
특히 합탕 배합비 조정을 통해 여러 등급의 저탄소 제품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뿐 아니라 전기로 철스크랩(고철)을 활용하면 고급강 생산에 한계가 있었지만 앞으로 합탕 기술을 통해 저탄소 고급강 제품 생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외에도 전기로 조업 중 발생하는 배출가스를 활용해 스크랩을 예열하고 장입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일 계획을 세웠다.
포스코는 “이번 전기로 투자는 탄소중립을 향한 포스코 실질적 첫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돼 기존의 고로 공정을 대체하기까지 전환 기간에 전기로를 도입해 탄소 감축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
포스코는 20일 열린 이사회에서 약 6천억 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연간 생산량 250만 톤 규모의 전기로를 신설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21일 밝혔다.
▲ 포스코가 21일 6천억 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사진)에 전기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전기로는 2024년 1월 착공해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는 저탄소 생산체제로 전환을 위해 전기로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이번 전기로를 통해 앞으로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용강)을 직접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용선)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기존 고로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하기로 했다.
특히 합탕 배합비 조정을 통해 여러 등급의 저탄소 제품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뿐 아니라 전기로 철스크랩(고철)을 활용하면 고급강 생산에 한계가 있었지만 앞으로 합탕 기술을 통해 저탄소 고급강 제품 생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외에도 전기로 조업 중 발생하는 배출가스를 활용해 스크랩을 예열하고 장입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일 계획을 세웠다.
포스코는 “이번 전기로 투자는 탄소중립을 향한 포스코 실질적 첫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돼 기존의 고로 공정을 대체하기까지 전환 기간에 전기로를 도입해 탄소 감축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