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포스코가 정부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산하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대치 상황을 놓고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로서는 정부와 화물연대의 ‘강대강’ 대치에 따라 화물연대의 파업이 장기화되면 태풍 피해를 입은 포항제철소의 복구는 물론 광양제철소의 생산에도 차질을 빚게 되는 설상가상의 상황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29일 화물연대의 파업과 관련해 시멘트 운송 분야에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화물연대가 화물차의 최소운임을 규정한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파업에 나서자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으로 대응한 것이다.
업무개시명령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동한다. 화물차 기사 개인이나 사업자 법인을 상대로 구두·서면 명령을 통해 효력이 발생된다.
업무개시명령을 전달받은 화물차 기사들은 다음 날 복귀하지 않으면 30일 이하의 운행정지 처분을 받는다. 2차로 불응하면 화물운송 자격이 취소돼 화물차 운행을 할 수 없다.
이와 별개로 운행을 거부한 화물차 기사들에게는 3년 이하의 징역,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이런 정부의 대처에도 화물연대는 오히려 파업 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부와 협상이 끝난 이후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을 내린다고 하면 우리 투쟁 수위를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30일 정부와 화물연대의 2차 협상이 예정돼 있지만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되면서 오히려 대치 국면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말이 산업계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이 강제노역과 강제근로를 금지하는 헌법에 위배 되는 등의 이유로 명령무효 가처분 신청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화물연대가 법적 다툼도 불사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만큼 이번 파업이 지난 6월 모두 8일 동안 진행된 파업보다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파업은 24일부터 시작돼 29일까지 6일째 이어지고 있는데 30일 2차 협상에서 타결이 이뤄질 공산은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포스코로서는 태풍 힌남노 피해 이후 ‘엎친데 덮친’ 상황에 놓이게 됐다.
포스코는 9월6일 태풍 힌남노에 따른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로 49년 만에 처음으로 전체 공장이 멈추는 초유의 사태를 겪었다.
물론 고로와 선재 등의 공장은 일주일여 만에 가동을 시작했지만 피해가 컸던 후공정 단계는 현재까지 복구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파업이 장기화되면 복구 작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아직까지 복구를 위한 설비 등이 이동하는 데에는 차질을 빚고 있지 않다.
하지만 앞으로 화물연대의 파업 규모가 확대되고 강도가 거세지면 복구 설비 반입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더구나 이미 포스코는 침수 피해로 3분기 생산 및 판매 감소에 따른 영업손실 2221억 원, 침수 피해에 따른 일회성 비용 1860억 원이 발생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민관합동조사에서는 포스코가 힌남노로 2조 원 규모의 매출 손실을 본 것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힌남노로 막대한 손해를 본 상황에서 이번 파업까지 겹치면 포스코로서는 손해 규모가 더욱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이미 올해 4분기에도 생산설비 복구 비용 등이 최대 3천억 원까지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앞서 포스코는 3분기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에서 “3분기에는 9월 한 달치 복구 비용이 계산된 반면 4분기에는 3개월치 비용이 반영되면서 생산설비 복구를 위한 수선비 및 재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포항제철소에서 침수 피해로 생산 물량이 줄었는데 이 생산 감소분을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되면 원재료 반입 등이 힘들어져 광양제철소 생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포스코는 올해 6월 화물연대가 벌인 파업으로 광양제철소에서만 하루 1만5천 톤 규모의 생산손실을 본 것으로 파악됐다.
포항제철소에서는 6월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일부 공장에서 생산을 중단하기도 했다. 육송 출하가 전면 중단되면서 제철소 안 제품 창고가 포화 상태에 빠지면서 생산 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현재 공로 운송(화물차 운송)은 중단된 상황”이라면서도 “다만 포항제철소 수해 복구를 위한 설비자재의 입출고 운송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하고 있고 현재 복구용 설비자재 반입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
포스코로서는 정부와 화물연대의 ‘강대강’ 대치에 따라 화물연대의 파업이 장기화되면 태풍 피해를 입은 포항제철소의 복구는 물론 광양제철소의 생산에도 차질을 빚게 되는 설상가상의 상황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다.
▲ 29일 정부와 화물연대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복구 작업이 한창인 포스코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진은 포항제철소 복구현장 모습.
정부는 29일 화물연대의 파업과 관련해 시멘트 운송 분야에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화물연대가 화물차의 최소운임을 규정한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파업에 나서자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으로 대응한 것이다.
업무개시명령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동한다. 화물차 기사 개인이나 사업자 법인을 상대로 구두·서면 명령을 통해 효력이 발생된다.
업무개시명령을 전달받은 화물차 기사들은 다음 날 복귀하지 않으면 30일 이하의 운행정지 처분을 받는다. 2차로 불응하면 화물운송 자격이 취소돼 화물차 운행을 할 수 없다.
이와 별개로 운행을 거부한 화물차 기사들에게는 3년 이하의 징역,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이런 정부의 대처에도 화물연대는 오히려 파업 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부와 협상이 끝난 이후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을 내린다고 하면 우리 투쟁 수위를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30일 정부와 화물연대의 2차 협상이 예정돼 있지만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되면서 오히려 대치 국면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말이 산업계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이 강제노역과 강제근로를 금지하는 헌법에 위배 되는 등의 이유로 명령무효 가처분 신청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화물연대가 법적 다툼도 불사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만큼 이번 파업이 지난 6월 모두 8일 동안 진행된 파업보다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파업은 24일부터 시작돼 29일까지 6일째 이어지고 있는데 30일 2차 협상에서 타결이 이뤄질 공산은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포스코로서는 태풍 힌남노 피해 이후 ‘엎친데 덮친’ 상황에 놓이게 됐다.
포스코는 9월6일 태풍 힌남노에 따른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로 49년 만에 처음으로 전체 공장이 멈추는 초유의 사태를 겪었다.
물론 고로와 선재 등의 공장은 일주일여 만에 가동을 시작했지만 피해가 컸던 후공정 단계는 현재까지 복구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파업이 장기화되면 복구 작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아직까지 복구를 위한 설비 등이 이동하는 데에는 차질을 빚고 있지 않다.
하지만 앞으로 화물연대의 파업 규모가 확대되고 강도가 거세지면 복구 설비 반입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더구나 이미 포스코는 침수 피해로 3분기 생산 및 판매 감소에 따른 영업손실 2221억 원, 침수 피해에 따른 일회성 비용 1860억 원이 발생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민관합동조사에서는 포스코가 힌남노로 2조 원 규모의 매출 손실을 본 것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힌남노로 막대한 손해를 본 상황에서 이번 파업까지 겹치면 포스코로서는 손해 규모가 더욱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이미 올해 4분기에도 생산설비 복구 비용 등이 최대 3천억 원까지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앞서 포스코는 3분기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에서 “3분기에는 9월 한 달치 복구 비용이 계산된 반면 4분기에는 3개월치 비용이 반영되면서 생산설비 복구를 위한 수선비 및 재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포항제철소에서 침수 피해로 생산 물량이 줄었는데 이 생산 감소분을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되면 원재료 반입 등이 힘들어져 광양제철소 생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포스코는 올해 6월 화물연대가 벌인 파업으로 광양제철소에서만 하루 1만5천 톤 규모의 생산손실을 본 것으로 파악됐다.
포항제철소에서는 6월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일부 공장에서 생산을 중단하기도 했다. 육송 출하가 전면 중단되면서 제철소 안 제품 창고가 포화 상태에 빠지면서 생산 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현재 공로 운송(화물차 운송)은 중단된 상황”이라면서도 “다만 포항제철소 수해 복구를 위한 설비자재의 입출고 운송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하고 있고 현재 복구용 설비자재 반입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