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우리나라 정부가 미국에 인플레이션 완화법(IRA, Inflation Reduction Act)의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요건을 완화에 달라고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현대자동차 및 배터리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와 인플레이션 완화법에 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자동차 및 배터리업계 관계자들은 인플레이션 완화법으로 국내 제조 전기차가 미국 시장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안 본부장은 ‘북미 내’로 규정된 전기차 최종 조립 및 배터리 부품(소재) 요건을 완화해 줄 것을 미국 통상 당국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 법안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통상규범을 위배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미국에 전달했다.
이 법안에 따르면 배터리 관련 일정 비율 요건을 충족하고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만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다.
배터리 관련 일정 비율 요건은 △배터리용 광물이 미국 및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추출 및 가공 또는 북미에서 재활용 △배터리 부품(소재)가 북미에서 제작 및 조립 등이다.
산업부는 “이번 법안의 동향을 주시하고 업계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며 “또 미국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현대자동차 및 배터리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와 인플레이션 완화법에 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현대차 및 배터리3사와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미국 인플레이션 완화법의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요건을 완화해 달라고 미국에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자동차 및 배터리업계 관계자들은 인플레이션 완화법으로 국내 제조 전기차가 미국 시장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안 본부장은 ‘북미 내’로 규정된 전기차 최종 조립 및 배터리 부품(소재) 요건을 완화해 줄 것을 미국 통상 당국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 법안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통상규범을 위배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미국에 전달했다.
이 법안에 따르면 배터리 관련 일정 비율 요건을 충족하고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만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다.
배터리 관련 일정 비율 요건은 △배터리용 광물이 미국 및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추출 및 가공 또는 북미에서 재활용 △배터리 부품(소재)가 북미에서 제작 및 조립 등이다.
산업부는 “이번 법안의 동향을 주시하고 업계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며 “또 미국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