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차세대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 원) 발굴에 직접 나선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투자 유치금 10억 원 규모의 스타트업(신생기업) 경진 대회 '파운드(FOUND)'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토스 10억 투자 걸고 차세대 '유니콘' 발굴 대회 개최, 23일까지 접수

▲ 비바리퍼블리카는 투자 유치금 10억 원 규모의 스타트업(신생기업) 경진 대회 '파운드(FOUND)'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


이번 대회는 국내 외 유망한 예비 창업가와 스타트업 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스타트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비바리퍼블리카는 경연대회 이름인 파운드가 풀어야할 문제를 '발견했다'는 의미와 회사를 '설립했다'는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참가 신청은 1월23일까지 대회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면 된다.

예비 창업자나 기존 스타트업 운영사 모두 지원 가능하다. 12월 시작된 사전 신청에는 이미 600여팀이 참여의사를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는 1월 말 서류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팀을 선정하고 3~4월 본선을 치러 최종 우승팀 세 곳을 선정한다.

이들에게는 총 10억 원 규모의 투자가 차등적으로 이루어지며 대회 종료 이후에도 성장을 위한 코칭 및 파트너십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와 서현우 비바리퍼블리카 전략총괄을 포함해 국내 유명 벤처캐피털사와 스타트업계 대표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다. 

심사위원들은 세 그룹으로 나눠 자신들이 선정한 후보들을 직접 멘토링하며 우승을 놓고 경쟁하게 된다. 

이번 경연 과정은 모두 6회 분량의 영상으로 제작되며 토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