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과 세븐일레븐에서 정부 재난지원금을 사용한 사람들이 주로 어린 자녀를 위한 제품과 생필품을 산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에서는 고급 아이스크림과 와인, 양주 등 고가 상품들의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재난지원금으로 아동상품과 생필품 매출 늘어

▲ 한 아이가 편의점에서 상품을 보고 있는 모습. <이마트24>


이마트24는 정부의 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시작한 13일부터 17일까지의 판매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 관련 상품 매출이 가장 많이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상품별로 전주와 비교한 증가율을 살펴보면 어린이 음료 71.5%, 기저귀 54.1%, 완구 24.7, 토이캔디 19.6%, 아기물티슈 18.3% 등이다.

이마트24는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뒤 부모가 가까운 편의점을 자녀와 함께 방문해 먹거리와 완구를 구매하거나 기저귀와 같은 어린이 관련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분석했다.

생필품 매출도 눈에 띄게 늘었다.

식품류에서는 봉지면(16.8%), 가공캔류(10.3%), 김류(10.3%) 등의 매출이 늘었으며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하는 조미료 매출도 전주보다 16.4% 증가했다.

비식품 가운데서는 수건 매출 증가율이 25.1%로 가장 높았고 그 밖에 속옷, 샴푸, 바디워시·핸드워시, 면도용품, 로션, 세제 등의 매출이 10% 이상 증가했다.

기호상품 가운데서는 고가 상품인 양주(29.4%)가 가장 크게 늘었으며 이어폰·에어팟케이스 등 디지털 관련 상품 매출도 27.3% 증가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편의점이 어린이 상품부터 생필품, 기호상품 등 다양한 상품군을 갖추고 있는 만큼 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 편의점을 방문하는 고객이 갈수록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기간 세븐일레븐에서도 가정용품(24.0%), 기저귀(17.2%), 생활용품(13.6%) 등의 매출이 늘었으며 간편과일(34.9%), 봉지면(17.3%), 건강식품(15.9%) 등 식품류 매출도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에서는 고가 상품들의 매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

남성용 면도기와 남성화장품은 각각 매출이 45.2%, 48.1% 증가했다.

아이스크림 가운데서도 고급 아이스크림 매출이 21.6% 늘었고 일반 아이스크림 매출은 9.9% 불었다.

주류도 고가 상품인 와인과 양주 매출이 각각 17.2%, 12.8% 커졌다. 맥주(8.3%)와 소주·막걸리(4.1%) 매출 증가폭을 크게 웃돌았다.

세븐일레븐은 “이 상품들은 편의점에서 고가 상품인 만큼 일상적 수요가 아주 크진 않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으로 심리적 경제부담이 줄어든 탓에 소비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필품인 식료품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재난지원금 사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