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과 롯데그룹이 반려동물시장까지 진출해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신세계그룹이 몰리스펫샵(Molly’s Pet Shop)을 전국 35개 신세계계열 대형마트에서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익표 “신세계와 롯데가 반려동물시장도 진출해 골목상권 침해”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몰리는 정용진 부회장의 기르는 푸들 강아지의 이름이다. 정 부회장은 몰리스펫샵에서 판매하는 사료에는 또다른 반려견인 푸들 마리를 모델로 사용하기도 했다. 신세계는 국내 최초의 반려동물 원스톱 멀티샵이라는 개념으로 몰리스펫샵을 운영하고 있다.

홍 의원은 신세계그룹이 분양·호텔·놀이터뿐만 아니라 이미용 관리업까지 반려동물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롯데그룹 역시 최근 반려동물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마트에 직영점 펫가든을 운영하고 있고 롯데백화점마다 반려동물 이미용업과 용품판매업 운영에 나섰다.

2012년 영세 소상공인이 반려동물 미용·용품판매업계의 95%를 차지하고 있어 2013년 2월 대한수의사협회는 반려동물 장묘 및 용품업을 중기 적합업종으로 신청했다.

하지만 적합업종 지정을 담당하는 동반성장위원회는 신청단체가 중소기업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적합업종 지정 신청을 거부했다.

홍 의원은 “대기업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침해로 영세상인의 생존권 위협이 심화되고 있다”며 “영세 중소상인이 마음 편히 장사할 수 있도록 적합업종 제도의 보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