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올해에만 2억 건에 가까운 선물이 오간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올해 1월1일부터 12월17일까지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선물하기 이용 횟수가 약 1억8950만 건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올해 1억8천만 건 넘어서, 스타벅스·배민 상품권 강세

▲ 올해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 횟수가 2억 건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


가장 많이 이용된 선물 교환권은 지난해에 이어 스타벅스 상품권이 1위를 차지했다.

2위에는 배달의민족 상품권이 이름을 올렸다. 이마트·신세계, 올리브영, 투썸플레이스 상품권도 상위권에 포함됐다.

올해 ‘자기 선물’ 소비 트렌드도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됐다.

자기구매 상위 품목 가운데 다이슨과 케이스티파이가 각각 3위, 9위에 올랐다. 디올·프라다 뷰티를 비롯해 바이레도·르라보 등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도 신규 진입하며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의 위시리스트에서도 실용성과 취향을 동시에 반영한 상품이 강세를 보였다. 

위시리스트 1위는 뷰티 상품권이었으며 립글로우·텀블러가 그 뒤를 이었다. 배달 상품권과 향수도 상위권에 포함됐다.

가장 많은 선물이 오간 날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빼빼로데이’였다. 이어 발렌타인데이, 스승의날, 화이트데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전날 순으로 집계됐다.

서비스 측면에서는 주류 매장에서 선물 교환권을 바로 수령하는 픽업 서비스 이용이 확대됐다. 케이크 픽업 가능 브랜드도 증가했다. 김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