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GS리테일이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4일 제62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1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GS리테일 '1천만 불 수출의 탑' 수상, "편의점 글로벌 사업으로 확장할 것"

▲ GS리테일이 1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사진은 홍콩 파크앤샵에 진출한 GS리테일과 넷플릭스의 협업 상품. < GS리테일 >


GS25는 지난 2017년 2억 원 규모의 수출을 시작으로 2020년 ‘300만 불 수출의 탑’, 2022년 ‘700만 불 수출의 탑’ 수상에 이어 올해 '1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수출 품목도 2017년 40여 종에서 올해 600여 종으로 확대됐다. 대상국도 미국, 일본, 영국을 포함해 북미, 유럽,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33여 개 나라로 다양화됐다.

GS리테일은 자체 브랜드(PB) 및 차별화 상품인 유어스, 리얼프라이스, 넷플릭스 협업 상품 등이 주요 수출 품목에 올랐다. 국내에서 히트를 기록한 상품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해외에 소개되며 해외 파트너사의 수입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GS리테일은 설명했다.

해외 로컬 마트 중심이었던 판매처도 각 국의 대표 쇼핑 플랫폼으로 크게 확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GS25에 따르면 이러한 수출 역량 강화는 우수 중소파트너사의 해외 판로 확대 징검다리 효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GS25를 중심으로 수출 경험이 부족한 우수 중소 파트너 사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 상품기획(MD)팀장은 “K-편의점을 대표하는 GS25가 수출 상품을 확대해 1천만 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며 “브랜드, 상품 수출 역량 강화가 내수 산업만으로 인식되던 편의점 산업 글로벌 사업으로 본격 확장시키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