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ATL 전기차 사업부의 가오 후안 CTO가 4월21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행사에서 나트륨 배터리를 설명하고 있다. < CATL >
나트륨 배터리는 저렴한 가격으로 현재 많이 쓰는 리튬 배터리를 대체할 잠재력을 갖췄는데 낮은 에너지 밀도로 주류 시장에까지 진출할지 여부는 알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28일(현지시각) 현지매체 카뉴스차이나에 따르면 중국 배터리 전문가들은 2026년이 나트륨 배터리 상용화에 원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았다.
일명 ‘소금 배터리’라고 부르는 나트륨(소듐) 배터리는 리튬이 아닌 나트륨 이온을 사용해 전기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2차 전지다. 나트륨은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소금에서 염소만 분리하면 쉽게 추출해 리튬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이에 중국 CATL을 비롯한 일부 업체에서 개발에 나섰는데 내년부터 본격 상용화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CATL은 올해 4월22일 상하이에서 열린 ‘테크데이’에서 나트륨 배터리 ‘낙스트라’를 선보인 뒤 올 연말 양산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카뉴스차이나는 “24일 산둥성 웨이하이시에서 열린 포럼에서 업계 전문가들은 나트륨 배터리 시장 입지가 앞으로 2~3년 안에 판가름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나트륨 배터리가 전기차를 비롯한 배터리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시각도 카뉴스차이나는 전했다.
나트륨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일반적으로 높지 않기 때문이다.
CATL은 낙스트라 배터리가 ㎏당 175와트시(Wh) 에너지 밀도로 500㎞를 주행시킬 수 있다며 전기차와 대형 트럭에 일단 사용할 방침을 내놨다.
리징홍 중국 칭화대 교수는 카뉴스차이나를 통해 “나트륨 배터리는 차별화 경쟁에 집중해야 한다”며 “하이브리드차와 무정전전원장치(UPS),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시장에서 활용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