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기술 활용 과정의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KB국민은행은 인공지능 기술 활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관리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했다고 13일 밝혔다.
 
KB국민은행 AI 기술 투명성 확보 위한 관리체계 구축, "금융소비자 보호 중점"

▲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기술 활용 과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관리체계인 'AI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 KB국민은행 >


AI 거버넌스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의 모든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윤리적·법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관리체계다. 

△인공지능 윤리기준 및 조직문화 △위험평가 프레임워크 △생애주기별 위험관리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됐다.

KB국민은행은 AI 거버넌스 원칙의 성실한 이행을 뒷받침하는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AI 윤리위원회도 설치했다. 이 위원회는 고위험 서비스 승인, 윤리기준 및 위험관리 정책 수립 등 인공지능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 등 역할을 수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관리체계는 지속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도입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으로 수립했다”며 “AI 거버넌스를 통해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활용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