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주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엔진사업부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소재사업추진단 담당이 지난 24일 경남 창원시에서 열린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국재료연구원의 2025년도 제1차 기술교류회에서 항공엔진 소재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앞서 양측은 2024년 10월, 항공엔진 소재 연구개발 관련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와 초내열합금 소재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핵심 소재와 부품 기술을 확보해 국내 독자기술로 항공엔진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기술교류회에는 최주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엔진사업부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소재사업추진단 담당, 유봉선 한국재료연구원 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양측은 초내열합금과 티타늄 소재 관련해 △소재설계 데이터베이스 △주조 △단조 △적층 제조 △코팅 등 항공엔진 핵심기술 개발 현황 등을 공유하고 지속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45년동안 항공엔진 1만 대 이상을 생산했다.
또 연구개발을 통해 △1천마력급 무인기 엔진 핵심부품 수명 장기화 △전투기 엔진 소재인 니켈합금 인코넬718 국산화 △초고온부 엔진용 내열합금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