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40인치 필러투필러 양산

▲ LG디스플레이 임직원이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설루션 '필러투필러(Pilar to pilar, P2P)'를 소개하고 있다. < LG디스플레이 >

[비즈니스포스트] LG디스플레이가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양산하며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 시대를 선도한다.

LG디스플레이는 업계 최초로 '40인치 필러투필러(P2P)'를 양산한다고 24일 밝혔다.

필러투필러는 자동차 운전석 앞유리 기둥(필러) 왼쪽 끝에서 조수석 오른쪽 끝까지 가로지르는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다.

소프트웨어로 차량 성능을 제어하고 운전 편의성을 개선하는 SDV는 다양한 정보 시각화와 기능 조작이 용이한 대형 디스플레이 탑재가 필수다. 이에 초대형 솔루션인 필러투필러가 차세대 모빌리티용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운전자와 동승자 각각에 개인화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40인치 필러투필러'로 SDV 첨단 기능의 활용성을 극대화한다.

기존 차량용 디스플레이에서 공조 시스템이나 음악 감상 기능을 활용할 때는 내비게이션 화면이 안보이거나 크기가 줄어드는 등 활용이 제한적이였다. 반면 40인치 필러투필러는 초대형 화면을 통해 각종 정보를 즉시 파악하는 동시에 차량 기능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게 한다.

운전자가 안전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SPM(스위처블 프라이버시 모드)'도 적용했다. 시야각 제어 기술은 최근 차량용 디스플레이 대형화 추세 속에서 안전성을 강화하는 주요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조수석 앞 디스플레이를 통해 동승자가 영화를 감상하거나 게임을 해도 운전석에서는 보이지 않아 운전자의 전방 주시를 방해하지 않는다. 운전석 방향으로 시야각을 제어하면서도 화질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초고화질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발열이 적고 전력 소비를 절감한 '로컬 디밍' 기술도 최초로 적용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소모를 줄이고 주행 효율을 높였다.

LG디스플레이의 40인치 필러투필러는 일본 소니와 자동차 기업 혼다의 합작사 소니혼다모빌리티의 첫 세단인 '아필라'에 탑재된다.

아필라는 소니의 고도화된 IT·엔터테인먼트 기술과 혼다의 독자적 차체 제조 역량을 결합한 차세대 전기차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운전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 활용도를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권극상 LG디스플레이 Auto사업그룹장은 "업계를 선도하는 독자 기술과 뛰어난 제품 경쟁력, 안정적인 공급 역량을 기반으로 SDV 시대에도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설루션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