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아시아나항공은 2024년 별도기준으로 매출 7조592억 원, 영업이익 622억 원, 순손실 4785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10일 밝혔다.
2023년보다 매출은 8.1% 늘었다. 영업이익은 84.5% 줄었고 순손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매출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회사 측은 “국제 여객 수요 호조로 매출이 전년대비 증가했다”며 “다만 사업량 증가로 영업비용 증가와 일회성 비용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023년 대비 정비 비용이 2297억 원, 고기령여객기 반납 등 기재운영 계획변경 등에 따라 감가상각비가 776억 원 각각 늘어났다.
또 마일리지 등 대한항공과 회계기준 일치화 과정에서 1115억 원의 비용이 발생했다.
연말 환율 상승으로 외화환산손실 4282억 원이 순손익에 반영된 것이 적자전환의 주 요인이었다.
사업별 2024년 실적을 살펴보면 여객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어난 4조6464억 원,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 증가한 1조7195억을 기록했다.
국제선 여객 지표를 살펴보면 총좌석공급거리(ASK)는 476억7700만km, 유상승객운송거리(RPK) 407억6700만km였다. 탑승률(L/F)는 86%, 평균운임(Yield)는 1km당 106.3원이었다.
국제선 화물 지표를 살펴보면 총화물톤공급거리(ATK)는 49억9200만톤km, 유상화물톤운송거리(RTK)는 36억600만톤km였다. 탑승률(L/F)는 72%, 평균운임은 1톤km당 475.1원이었다.
항공기 보유현황은 여객기 69대, 화물기 13대다. 2023년 말과 비교해 여객기는 1대 줄고 화물기는 2대 늘었다.
재무건전성은 개선됐다.
2024년 말 별도기준 부채비율은 1215.6%로 2023년 말보다 246.8%포인트 감소했다.
2024년 말 기준 회사의 총 차입금은 2조7092억 원,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되는 영구전환사채(CB)는 4750억 원으로 합산 3조1842억 원이다. 이는 부채가 가장 많았던 2020년 말보다 2조2517억 원 줄어든 수치다.
유상증자 납입대금으로 채권단 차입금 4200억 원, 영구전환사채 6800억 원, 기타운영자금 대출 67억 원 등을 상환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순금융비용은 2024년 2618억 원으로 2023년보다 632억 원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이후 첫 해로 구매 통합 등 운영 효율화를 진행하며 동시에 양사의 안전 규정 통일 등 안전 운항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2023년보다 매출은 8.1% 늘었다. 영업이익은 84.5% 줄었고 순손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매출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 아시아나항공은 2024년 별도기준 매출 7조592억 원을 기록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아시아나항공>
회사 측은 “국제 여객 수요 호조로 매출이 전년대비 증가했다”며 “다만 사업량 증가로 영업비용 증가와 일회성 비용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023년 대비 정비 비용이 2297억 원, 고기령여객기 반납 등 기재운영 계획변경 등에 따라 감가상각비가 776억 원 각각 늘어났다.
또 마일리지 등 대한항공과 회계기준 일치화 과정에서 1115억 원의 비용이 발생했다.
연말 환율 상승으로 외화환산손실 4282억 원이 순손익에 반영된 것이 적자전환의 주 요인이었다.
사업별 2024년 실적을 살펴보면 여객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어난 4조6464억 원,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 증가한 1조7195억을 기록했다.
국제선 여객 지표를 살펴보면 총좌석공급거리(ASK)는 476억7700만km, 유상승객운송거리(RPK) 407억6700만km였다. 탑승률(L/F)는 86%, 평균운임(Yield)는 1km당 106.3원이었다.
국제선 화물 지표를 살펴보면 총화물톤공급거리(ATK)는 49억9200만톤km, 유상화물톤운송거리(RTK)는 36억600만톤km였다. 탑승률(L/F)는 72%, 평균운임은 1톤km당 475.1원이었다.
항공기 보유현황은 여객기 69대, 화물기 13대다. 2023년 말과 비교해 여객기는 1대 줄고 화물기는 2대 늘었다.
재무건전성은 개선됐다.
2024년 말 별도기준 부채비율은 1215.6%로 2023년 말보다 246.8%포인트 감소했다.
2024년 말 기준 회사의 총 차입금은 2조7092억 원,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되는 영구전환사채(CB)는 4750억 원으로 합산 3조1842억 원이다. 이는 부채가 가장 많았던 2020년 말보다 2조2517억 원 줄어든 수치다.
유상증자 납입대금으로 채권단 차입금 4200억 원, 영구전환사채 6800억 원, 기타운영자금 대출 67억 원 등을 상환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순금융비용은 2024년 2618억 원으로 2023년보다 632억 원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이후 첫 해로 구매 통합 등 운영 효율화를 진행하며 동시에 양사의 안전 규정 통일 등 안전 운항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