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소비자원이 2023년에 접수된 인터넷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447건을 분석한 결과 67.6%가 주요 4개 사업자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가입자 100만 명당 피해구제 신청은 SK브로드밴드가 21.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SK텔레콤 15.8건, LG유플러스 12.2건, KT 11.1건 등의 순이었다.
주요 4개 사업자의 합의율은 LG유플러스가 76.2%로 가장 높고 이어 SK텔레콤 74.1%, KT 73.4%, SK브로드밴드 61.8%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신청 이유로는 ‘계약해제·해지 시 과다 위약금’이 38.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은품 미지급·환수 등 계약불이행 23.7%, 해지누락·직권해지 등 부당행위 13.2%, 과다 요금 10.7%, 낮은 품질 6.5% 순이었다.
처리 결과별는 위약금 환급 등으로 합의가 이루어져 종결된 것이 68.2%였고 당사자 사이에 합의점을 찾지 못해 피해 보상에 이르지 못한 경우는 31.8%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4개 사업자와 간담회를 열고 주요 유형의 소비자피해를 감축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계약체결 시 약정기간·위약금·사은금 등 중요 내용을 계약서에 명기한 후 계약서를 보관할 것 △보상 환급(페이백) 등 이행이 불확실한 약정에 현혹되지 말 것 △계약해지를 신청한 경우는 사후 이용료 자동납부 이력을 확인하는 등 해지신청이 정상적으로 처리됐는지 꼼꼼히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박도은 기자
가입자 100만 명당 피해구제 신청은 SK브로드밴드가 21.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SK텔레콤 15.8건, LG유플러스 12.2건, KT 11.1건 등의 순이었다.
▲ 한국소비자원이 2023년 접수된 인터넷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447건을 분석한 결과 67.6%가 주요 4개 사업자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주요 4개 사업자의 합의율은 LG유플러스가 76.2%로 가장 높고 이어 SK텔레콤 74.1%, KT 73.4%, SK브로드밴드 61.8%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신청 이유로는 ‘계약해제·해지 시 과다 위약금’이 38.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은품 미지급·환수 등 계약불이행 23.7%, 해지누락·직권해지 등 부당행위 13.2%, 과다 요금 10.7%, 낮은 품질 6.5% 순이었다.
처리 결과별는 위약금 환급 등으로 합의가 이루어져 종결된 것이 68.2%였고 당사자 사이에 합의점을 찾지 못해 피해 보상에 이르지 못한 경우는 31.8%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4개 사업자와 간담회를 열고 주요 유형의 소비자피해를 감축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계약체결 시 약정기간·위약금·사은금 등 중요 내용을 계약서에 명기한 후 계약서를 보관할 것 △보상 환급(페이백) 등 이행이 불확실한 약정에 현혹되지 말 것 △계약해지를 신청한 경우는 사후 이용료 자동납부 이력을 확인하는 등 해지신청이 정상적으로 처리됐는지 꼼꼼히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박도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