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B국민카드가 안전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시스템을 마련했다.
KB국민카드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금융혁신 가속화와 AI적용 업무 관리를 제도화하기 위해 ‘AI모델 통합 관리시스템(MIMS)’을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 KB국민카드가 안전한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 모델 통합 관리시스템(MIMS)’을 구축했다. < KB국민카드 > |
시스템 구축에 따라 AI는 단순한 기술적 도구를 넘어 회사의 핵심 자산으로 통합 관리된다.
AI모델 통합 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AI모델 정보 및 개정 이력 통합 관리, 입출력 데이터 및 예측성능 상시 점검을 통한 오작동 징후 감지, AI모델·데이터 계보 분석을 통한 영향도 분석 자동화, AI리스크에 대한 내부통제 점검 관리 등이다.
KB국민카드는 AI 신뢰성에 대한 유지와 관리 체계를 상설화해 AI 기술 관련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금융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 관리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AI 기반의 금융 혁신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