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소비자심리지수가 한 달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대선 승리로 국내 경기 부진 우려가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월 대비 1.0포인트 내린 100.7로 집계됐다.
소비자심리지수는 경기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생각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심리지표다.
10월에는 3개월 만에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달 다시 하락 전환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3월과 4월 보합세를 유지하다가 5월 기준 값 100을 밑돌았다. 6월부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였으나 8월과 9월 두 달 연속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가운데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기준 값 100보다 크면 소비자심리는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국은행은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국내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를 키운 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보편관세 등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 공약이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현재경기판단지수(70)는 3포인트, 생활형편전망지수(94)는 2포인트 하락했다.
향후경기전망지수(74)는 7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금리수준전망지수(93)는 5포인트 올랐다.
가계수입전망지수(100)·현재생활형편지수(91)는 각각 1포인트씩 상승했다.
소비지출전망지수(109)는 10월과 비교해 보합세로 나타났다.
주택가격전망지수(109)는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줄면서 7포인트 내렸다.
소비자가 예상하는 미래 물가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향후 1년)은 10월과 같은 2.8%로 나타났다. 올해 7월 2년4개월 만에 2%대에 진입한 뒤 5개월째 2%대에 머물고 있다.
소비자가 1년 동안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도 10월에 이어 3.3%를 유지했다. 조혜경 기자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월 대비 1.0포인트 내린 100.7로 집계됐다.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국내 소비자심리가 악화했다. <연합뉴스>
소비자심리지수는 경기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생각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심리지표다.
10월에는 3개월 만에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달 다시 하락 전환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3월과 4월 보합세를 유지하다가 5월 기준 값 100을 밑돌았다. 6월부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였으나 8월과 9월 두 달 연속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가운데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기준 값 100보다 크면 소비자심리는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국은행은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국내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를 키운 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보편관세 등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 공약이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현재경기판단지수(70)는 3포인트, 생활형편전망지수(94)는 2포인트 하락했다.
향후경기전망지수(74)는 7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금리수준전망지수(93)는 5포인트 올랐다.
가계수입전망지수(100)·현재생활형편지수(91)는 각각 1포인트씩 상승했다.
소비지출전망지수(109)는 10월과 비교해 보합세로 나타났다.
주택가격전망지수(109)는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줄면서 7포인트 내렸다.
소비자가 예상하는 미래 물가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향후 1년)은 10월과 같은 2.8%로 나타났다. 올해 7월 2년4개월 만에 2%대에 진입한 뒤 5개월째 2%대에 머물고 있다.
소비자가 1년 동안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도 10월에 이어 3.3%를 유지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