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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막바지 컨테네이선 발주붐 올라타, 최성안 올해 목표 달성 위해 FLNG 수주 총력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4-10-29 16:4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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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막바지 컨테이너선 수주 붐에 올라탄 최성안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부회장이 연간 수주 목표를 달성할 위해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설비(FLNG) 수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 부회장이 FLNG 수주를 추가로 확정지어 지난해 연간 수주 목표 달성 실패를 만회하고, 해양 부문의 FLNG 동시 2기 생산 체제를 만들지 관심이 쏠린다. 
 
삼성중공업 막바지 컨테네이선 발주붐 올라타,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186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최성안</a> 올해 목표 달성 위해 FLNG 수주 총력
최성안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부회장이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설비(FLNG) 추가 수주를 통해 올해 수주목표를 달성할지 관심이 쏠린다. <삼성중공업>

29일 대만 증권거래소 공시에 따르면 대만 해운사 완하이는 지난 25일 삼성중공업·HD현대삼호 등 국내 조선소들로부터 메탄올 이중연료(D/F) 추진 컨테이너선을 구매키로 했다.

삼성중공업 측의 정식 계약 체결 공시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올해 첫 컨테이너선 수주가 확실해 보인다. 완하이 측이 밝힌 삼성중공업의 컨테이너선 총 계약규모는 7억5천만~8억1600만 달러다.

이제 주요 컨테이너 선사 중 발주계획이 남은 곳은 국내 HMM이 유일하다. 하반기 시작된 컨테이너선 대규모 발주 행렬이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최 부회장의 시선은 대형 계약인 ‘코랄 술’ 프로젝트의 2차 FLNG 수주로 향하고 있다.

코랄 술 프로젝트는 아프리카 모잠비크 해상에 LNG 유전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삼성중공업은 2017년 1차 FLNG를 인도(2017년 수주)한 이력을 앞세워 2차 FLNG 수주전에 뛰어들었다.

현재 회사는 연내 수주를 낙관하고 있다. 발주처로부터 이미 선수금을 받고, 초기 설계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중공업이 FLNG 제조에서는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소라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변용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FLNG는 상선 중에서도 가장 제조가 어려운 LNG운반선과 해양플랜트 중 가장 어려운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가 합쳐진 선박으로, ‘조선업의 정수’라고 할 수 있다”며 “삼성중공업은 자타 공인 세계 FLNG 1위 기업”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2008년 세계 최초 FLNG를 수주한데 이어 지난해 말 기준 세계에서 인도되거나 건조된 FLNG 가운데 절반을 만들었다.

회사는 FLNG 전략 제품으로 독자모델인 ‘MLF-N(Multi-purpose LNG Floater-Nearshore)’를 개발해 전면에 내세우고 있으며, 건조 중인 일부 FLNG에 MLF-N을 적용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막바지 컨테네이선 발주붐 올라타,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186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최성안</a> 올해 목표 달성 위해 FLNG 수주 총력
▲ 삼성중공업이 2017년 수주하고 2021년 인도한 FLNG 코랄 술 1호기 모습. <삼성중공업>

MLF-N은 LNG 화물창 용량을 기본 18만㎥에서 최대 24만5천㎥로 손쉽게 확장이 가능하며, 주요 장비의 사양을 표준화해 엔지니어링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은 매년 FLNG 공사 1기씩 수주해 2기를 동시에 생산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그 첫 연결고리가 코랄 술 2호기 수주로 완성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회사의 추가 FLNG 수주 후보로는 미국 델핀, 캐나다 웨스턴 등이 거론되고 있다.
 
코랄 술 2차 FLNG 예상 계약규모는 25억 달러다. 단일 수주로는 올해 최대 건으로, 삼성중공업이 올해 연간 수주 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수주해야 하는 건이다.

최 부회장은 올해 수주목표로 97억 달러를 내걸었다. 올해 3분기 말까지 회사의 총 수주금액은 53억8500만 달러로 목표의 약 55.5% 수준이다.

삼성중공업은 완하이의 컨테이너선(8억 달러)과 코랄 술 FLNG 2호기(25억 달러)를 모두 수주하고, 나머지는 LNG운반선 수주로 채울 것으로 예상된다.  

최 부회장은 임기 첫 해인 2023년 연간 수주목표 95억 달러보다 12억 달러 적은 83억 달러를 수주하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삼성중공업에 12년 만에 부임한 부회장급 대표이사로 취임 당시 기대를 감안하면 아쉬운 성적이라는 펑가다.

다만 부임 이후 실적흐름을 놓고보면 삼성중공업은 순항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2023년 1분기 21개월 연속 적자를 벗어나면서 최 부회장 체제 아래에서 조금씩 날개를 펴기 시작했다. 

올해도 생산현장 안정화와 신조선가 상승에 힘입어 삼성중공업은 실적 개선세를 지속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는 매출 2조3229억, 영업이익 1199억 원을 거뒀다. 1년 사이 매출 58%, 영업이익 14.7% 늘어난 것이다. 신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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