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인텔 전 이사들 “애플·엔비디아가 삼성전자 파운드리 피하는 것은 경쟁사로 여기기 때문”

김호현 기자 hsmyk@businesspost.co.kr 2024-10-28 14:35:4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인텔의 전직 이사 4명이 미국 경제지 포춘을 통해 인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의 분사가 인텔을 구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TSMC 외에 파운드리 다각화를 원하는 애플과 엔비디아 등이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피하는 이유도 잠재적 경쟁사로 여기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인텔 전 이사들 “애플·엔비디아가 삼성전자 파운드리 피하는 것은 경쟁사로 여기기 때문”
▲ 인텔 전직 이사 4명이 미국 경제지 포춘을 통해 인텔 파운드리를 분사하는 것이 인텔을 구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28일 포춘을 인용해 데이비드 B. 요피, 리드 헌트, 샤를린 바르셰프스키, 제임스 플러머 등 인텔 전임 이사 4명이 인텔 파운드리 분사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포춘 기사를 통해 “인텔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수년간 인텔이 파운드리 및 제조사업을 설계 사업과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인텔의 기업 구조 내에서 인텔 파운드리 운영은 성공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의 핵심 근거는 반도체 칩을 제작하는 인텔이 자사 내에서 파운드리를 운영하기 때문에 주요 파운드리 고객인 퀄컴, 엔비디아, 브로드컴 등이 인텔을 잠재적 경쟁사로 인식해 파운드리를 맡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어 빅테크 기업들은 대부분 수주를 가져가는 TSMC 외에 위험 분산을 위한 두 번째 파운드리 기업을 찾고 있지만, 인텔이 직접적 반도체 경쟁자로 남는 한 수주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텔 전임 이사들은 삼성전자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들은 “애플과 엔비디아와 같은 칩 설계 기업은 삼성전자를 잠재적 경쟁자로 여기기 때문에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반도체 위탁 제조를 맡기는 것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인텔의 전 최고경영자(CEO) 크레이그 배럿은 인텔 파운드리 분사에 반대하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포춘과 인터뷰를 통해 “인텔을 두 개의 별도 회사로 분할하는 것은 답이 아니다”라며 “파운드리 사업이 최신 기술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할 것이고, 미국 정부는 최첨단 기술을 위해 TSMC와 같은 외국 공급업체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호현 기자

최신기사

"삼성 체코에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설" 외신 보도, 삼성SDI "여러 곳 검토 중"
포스코노조 조합원 투표로 파업 포함 쟁의권 확보, 72% 찬성으로 가결
[국제플라스틱협약]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선언, 한정애 “강력한 협약 필요”
[오늘의 주목주] ‘조선 기대감’ HD한국조선해양 7% 상승, 루닛 22% 올라
[국제플라스틱협약] 세계자연기금 4가지 ‘핵심 조치’ 촉구, “유해물질 퇴출”
일본 대표 게임사 '반다이남코'의 이중고, 중국 텐센트엔 반사수혜
코스피 기관 순매수에 1%대 올라 2530선, 코스닥도 5거래일 만에 상승 마감
민주당 이재명 무죄 판결에 일제히 환영, 전현희 “사필귀정, 끝까지 이겨낼 것”
'노스볼트 파산위기'에 엘앤에프도 타격, 최수안 수요처 다변화 전략 차질 불가피
삼성그룹에 고조되는 위기감, 삼성물산 향한 '인사 바람'도 심상치 않다
koreawho

댓글 (4)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ddd
삼파를 피하는 이유는 저거말고도
AMD가 폴라리스랑 베가 시절에 삼파쓰다 TSMC로 갈아타고 전성비 개선이되었고
NVIDIA도 rtx3000번대에서 삼파를 쓰면서 수율 불량이라던가 여러 이슈가있었으니
품질 부분에서도 만족 못하고 떠나는게 아닐까싶음
단지 잠재적 경쟁자 라는 이유하나로 보기에는 기존 경쟁업체끼리 기술 제휴가 너무도 활발함
인텔이 AMD의 내장 그래픽 기숱 일부를 라이센스한다던가
삼성의 엑시노스가 AMD의 라데온 모바일 GPU를
   (2024-10-30 20:42:52)
ㅋㅋㅋ
인텔이 왜망하는줄 알겠다 인사이트가 좆도없네 ㅋㅋ
파운드리 기술력이.없어서 망하는거자 경쟁자로 봐서가 아니라
수율 파워 뭐하나 tsmc보다 나은게 없는데 대가리에 총맞았다고 삼성파운드리 쓰겠냐
   (2024-10-29 12:06:35)
포청천
당연한 상황을 모를리가 없을텐데 삼성이라는 거대기업이 앤비디아와 애플에 반도체의 꽃을 팔려고하는 이유를 모른단 말인가?
바보들의 행진인가? 내라도 당연히 안쓸거다. 남의 새끼 호랑이에게 먹이를 주는 어미 호랑이가 있을까? 일명 등신이도 알거다
   (2024-10-28 21:40:58)
하긍
모든 사업을 엘지로 넘기고 삼성은 반도체만 하면 세계최고가 될수 있다   (2024-10-28 18:1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