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2024-10-11 17: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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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잇따른 사고에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철도운임을 놓고는 인상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내놨다.
11일 대전 동구 철도기관 공동사옥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에스알(SR) 등에 관한 국정감사에서 한 사장은 업무보고를 통해 “구로역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께 다시 한번 조의를 보낸다”며 “안전 최우선 경영으로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체계를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11일 대전 동구 철도기관 공동사옥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한 사장은 “운용 장애의 주요 요인인 노후차량과 시설물을 개량하고 첨단유지보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안전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감에선 한국철도공사의 끊이지 않는 사고에 관한 질타가 이어졌다.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은 “안전을 최우선하겠다고 강조한 한 사장 취임 뒤 발생한 사고는 47건”이라며 “혁신을 통해서 신뢰받는 철도를 만들겠다, 사람 중심의 안전경영을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지만 제대로 된 것 같지 않다”고 비판했다.
“구로역 사고는 안전불감증이 얼마나 심각할지 확인할 수 있다”며 “심지어 사고 당시 CCTV도 녹화가 없을 정도로 예견된 사고”라고 덧붙였다.
한 사장은 인력체계를 다듬고 안일한 관리 상황을 개선하라는 엄 의원의 지적에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다.
한 사장은 20조 원이 넘는 부채와 관련해 2011년 이후 바뀌지 않은 KTX 요금 등 철도운임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한 사장은 지난해 기준 20조4천억 원에 이르는 부채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있냐고 묻는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올해는 부채가 21조 원에 육박할 것”이라며 “13년째 동결된 운임 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한국철도공사와 SR의 통합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철도공사와 SR 경쟁이 연간 406억 원의 중복비용을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철도공기업 2곳이 동일한 선로를 공유하며 경쟁하는 비정상적 체제”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고속철도 경쟁체제가 도입된 것이 8년이나 지났고 코로나19 종식으로 철도운영이 정상화한 지도 2년이 지났다”며 “2022년 당시 결론을 유보한 통합 논의를 재개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이와 관련해 윤진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지적한 경쟁체제의 미비점은 보완해 나가면서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다만 교차운행을 늘려야 한다는 이 의원의 주장에 윤 국장은 “교차운행을 위해서는 차량운행·정비 방안, 이례적 상황에 관한 대처방안 등의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며 “한국철도공사와 SR에서 구체적 방안이 마련된다면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국가철도공단은 내부 비위관련 지적을 받았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달 전 대전지검에서 국가철도공단 주요 임원이었던 A씨를 구속했다”며 “7천만 원 상당의 시계와 순금을 받고 1억8천만 원까지 자동차를 받기로 했다는 것이 공소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A본부장으로부터 선물을 받기로 한 리스트가 있다는 말이 나온다”며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을 추궁했다. 이 이사장은 “리스트에 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현재 대전지검이 현직 국가철도공단 임원을 포함해 또 다른 비위 관련 수사를 진행하고 있고 국가철도공단이 특별대책을 발표했지만 기존 대책과 다르지 않다”며 “‘철피아’란 말까지 나오는 만큼 파격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