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쉬즈진 화웨이 순환회장이 20일 자회사인 인왕 인텔리전트와 아바타 테크놀로지 사이 지분 인수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옆에 놓인 차량은 아바타의 전기차 '아바타12'로 화웨이가 개발한 하모니 운영체제로 구동한다. <아바타테크놀로지>
21일 차이신글로벌에 따르면 인왕은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인 아바타테크놀로지에 115억 위안(약 2조1541억 원)을 받고 지분 10%를 넘기기로 합의했다.
화웨이는 자본금 10억 위안(약 1876억 원)을 전액 출자해 올해 1월 인왕을 설립했다.
인왕은 스마트카에 쓰는 부품을 생산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활동을 주 사업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가 자회사를 세운 지 7개월 만에 기업 가치로 1150억 위안(약 21조5577억 원) 평가를 받으며 지분 매도를 통해 투자금을 확보한 것이다.
지분을 사들이는 대가로 아바타는 7명으로 구성된 인왕의 이사회 구성원 가운데 한 명을 지목할 권리도 확보했다.
아바타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차이신글로벌을 통해 “이번 투자로 인왕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전자제품 전문 기업인 화웨이는 스마트카를 직접 제조하지는 않는다. 대신 다른 완성차 제조 업체들과 공동 브랜드를 만들어 자율주행이나 차량용 운영체제(OS) 등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거나 부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한다.
아바타테크놀로지가 2023년 9월 출시한 전기차에도 화웨이의 하모니 운영체제가 들어간다.
화웨이의 관련 사업부인 ‘지능형 차량 솔루션’은 2023년에 전년도보다 128.1% 성장한 47억 위안(약 8823억 원) 매출을 거뒀다.
차이신글로벌은 “화웨이는 스마트카 사업을 (통신 장비나 반도체 등) 미국의 제재를 뚫기 위한 새로운 수익 창출원으로 삼고 있다”며 인왕이 한 사례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분을 매입한 아바타테크놀로지는 중국 국유기업인 창안자동차와 배터리업체 CATL이 각각 41.4%와 15.56% 지분을 가진 기업이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