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야놀자가 클라우드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2분기 실적이 개선됐다.
 
야놀자는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344억 원, 영업이익 160억 원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야놀자 2분기 영업이익 160억으로 흑자 전환, 클라우드부문 매출 확대 

▲ 야놀자는 2024년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344억 원, 영업이익 160억 원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2% 늘었다. 영업손익은 331억 원 개선돼 흑자로 돌아섰다.  

2분기 연결기준으로 야놀자가 보유한 현금성 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은 6543억 원, 자본 총계는 1조3천억 원대다. 유동비율은 152%다.

야놀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 사업을 확장 중인 클라우드부문의 급격한 신장세와 플랫폼과 인터파크트리플 부문의 안정적 성장세가 더해져 실적이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특히 글로벌 사업매출(해외 계열법인 실적 기준)이 지난해 2분기보다 889% 이상 증가한 523억 원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글로벌 사업의 중심인 클라우드부문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157% 성장한 743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보였다. 전체 매출 가운데 클라우드부문의 비중도 지난해 2분기 16%보다 14%포인트 이상 증가한 30%로 높아졌다. 

글로벌 인공지능 서비스의 확장과 높은 수익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257억 원 증가해 역대 분기 최고치인 180억 원을 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27%) 보다 51%포인트 증가한 24%로 역대 분기 최대치를 보였다.

플랫폼과 인터파크트리플 부문도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야놀자 플랫폼부문 매출은 925억 원, 영업이익은 76억 원으로 집계됐다. 

인터파크트리플 부문 매출은 전년 2분기보다 30% 증가한 757억 원, 영업손익은 110억 원 이상 개선된 영업손실 5억 원으로 나타났다. 

야놀자 관계자는 "글로벌 사업의 매출 성장과 수익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클라우드 부문의 역대 최대 영업이익, 야놀자 플랫폼과 인터파크트리플 부문의 꾸준한 성장세 등에 힘입어 2분기에도 탄탄한 재무건전성을 증명했다"며 "앞으로도 세계 200여 나라 133만 이상 공급자와 130여 나라 1만7천 개 이상 판매채널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선도 여행 데이터 기업의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