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셀트리온이 미국에서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생체의약품 복제약)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를 미국 유통업체인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며 공급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1일(현지시각) ‘코스트코 회원 처방 프로그램(CMPP)’에 낮은 도매가격(Low WAC)의 유플라이마가 등록됐다고 13일 밝혔다.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

▲ 셀트리온이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사진)를 미국 코스트코 회원 처방 프로그램에 등록을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셀트리온>


코스트코 회원 처방 프로그램은 코스트코 회원이 매장 내부 약국이나 코스트코와 제휴를 맺은 약국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이달부터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코스트코 회원 및 이들의 부양가족은 미국 전역의 코스트코 매장과 제휴 약국에서 낮은 도매가격의 유플라이마를 더욱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산하 보건통계센터(NCHS)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사보험이나 공보험 어디에도 가입돼 있지 않은 보험 미가입자 수는 2024년 1분기 기준 약 2710만 명으로 집계됐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이들은 보험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로 아달리무맙 같은 고가의 치료제가 필요할 때 환급 지원 없이 WAC(리베이트나 할인이 반영되지 않은 제조사가 제시한 의약품 가격) 그대로 구매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치료 접근성이 제한된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은 “코스트코가 미국에서만 600여 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 중인 글로벌 톱 유통업체”라며 “미국 의료시장에서는 보험 미가입 환자들을 위한 주요 공급 채널로 분류돼 PBM(처방약급여관리업체) 외 다른 주요 공급망을 확보했다는 점에서도 이번 발표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스트코는 직접 방문뿐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어 환자 선호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7월 오리지널 제품의 도매가격보다 5% 싼 높은 도매가격(High WAC) 유플라이마를 미국에 출시했다. 5월에는 가격을 85% 인하한 낮은 도매가격(Low WAC) 제품을 출시하며 이중가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시장 유형이나 보험사, 처방약급여관리업체 등 이해관계자에 따라 선호하는 의약품 가격과 리베이트 전략이 달라 의약품 제조사들은 같은 제품임에도 가격을 이원화해 출시하기도 한다.

토마스 누스비켈 셀트리온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CO)는 "미국 주요 유통업체인 코스트코와 협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셀트리온은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고품질의 바이오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