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의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네이버TV’가 유튜브와 같은 오픈 플랫폼으로 바뀐다. 

15일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TV는 올해 3분기 중 네이버TV 채널 개설 조건을 없애기로 했다. 
 
네이버TV 3분기 유튜브처럼 개방형 플랫폼으로 전환, 채널 개설조건 없애기로

▲ 네이버TV가 3분기 내 채널 개설 조건을 없애기로 했다. 


현재는 유튜브나 블로그 등 다른 플랫폼에서 구독자를 100명 이상 보유한 창작자에 한해 네이버TV 채널을 개설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조건을 없애기로 한 것이다. 

네이버TV는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뒤 제한된 창작자에 한해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2019년 1월에는 다른 플랫폼 구독자 조건을 300명에서 100명으로 완화했다. 

최근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채널 개선 조건이 없는 글로벌 플랫폼들과 경쟁 속에서 네이버도 진입장벽을 없애기로 결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다양한 창작자들이 네이버TV에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채널 개설 요건을 없애기로 했다”며 “동영상 생태계가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향후 네이버 숏폼 서비스 ‘클립’을 네이버TV, 네이버 나우에 이어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과 연동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