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전시장에서 열린 '2024 부산모빌리티쇼' 언론공개 행사 현대자동차 전시관에 전시된 캐스퍼 일렉트릭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이날 캐스퍼 일렉트릭을 소개하며 "진정한 전기차 대중화시대는 누구나 쉽게, 합리적으로 전기차가 제공하는 다양한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시대"라며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기차 대중화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장담대로 캐스퍼 일렉트릭이 높은 상품성과 합리적 가격을 갖추고 전기차 대중화시대를 이끄는 마중물이 될 수 있을지 부산모빌리티쇼 현장에서 차량의 디자인과 특징들을 직접 살펴봤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 가솔린 모델의 단단하고 다부진 외관을 이어받았다.
다만 현대차 전기차 라인업 특유의 픽셀 그래픽을 적용하는 등 차별화한 디자인 포인트를 줬는데 실제로 보니 미래적으로 이미지가 확 바뀐 느낌이었다.
▲ 캐스퍼 일렉트릭(왼쪽)과 기존 캐스퍼 가솔린 모델. <비즈니스포스트>
방향지시등(턴시그널 램프)에는 픽셀그래픽을 적용했고, 그 아래 면발광의 원형 주간주행등(DRL)과 어우러져 미래적 느낌을 준다.
측면부 휠에도 사각의 픽셀을 형상화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C필러(차체와 지붕을 잇는 3번째 기둥) 뒷문 손잡이에는 캐스퍼를 형상화한 캐릭터를 새겼다.
특히 측면부에선 눈으로만 봐도 알아챌 수 있을 만큼 길어진 차체가 눈에 띈다.
▲ 캐스퍼 일렉트릭 측면부. <비즈니스포스트>
▲ 캐스퍼 가솔린 모델 측면. <현대차>
차체가 길어지면서 옆면의 비례가 가솔린 모델보다 더 안정적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이윤지 현대디자인센터 디자이너는 "휠베이스가 길어지면서 2열 도어가 커졌고, 이에 따라 기존에 1열과 2열 사이 맞지 않았던 윈도(차창) 하단부 라인이 정렬됐다"며 "기존보다 디자인 완성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 캐스퍼 일렉트릭 후면부. <비즈니스포스트>
실내에는 10.25인치 LCD 계기판(클러스터)과 내비게이션을 탑재했다.
스티어링 휠 중앙에는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가 적용돼 충전 상태, 음석인식 등 차량의 상태를 4개의 픽셀라이트로 알려준다.
변속기는 칼럼식으로 탑재돼 스티어링 휠 옆으로 자리를 옮겨, 센터페시아 하단부 공간이 여유로워졌다.
시트는 벤치 타입으로 제작돼 1열 운전석에서 조수석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휠베이스뿐 아니라 전폭도 15mm 넓어진 데다 공간활용도가 높아져 캐스퍼 일렉트릭 실내는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좁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49kWh(킬로와트시)급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탑재해 315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다.
▲ 캐스퍼 일렉트릭 실내1. <비즈니스포스트>
120kW(킬로와트)급 충전기를 활용하면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
차량 외부로 220V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도 탑재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스마트폰을 차 열쇠처럼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키2 터치, 터치센서 도어 핸들,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췄다.
▲ 캐스퍼 일렉트릭 실내2. <비즈니스포스트>
캐스퍼 일렉트릭은 다음달 49.0kWh 배터리를 장착해 315km의 1회 충전주행거리를 달성한 항속형 모델의 사전계약을 시작한다.
그 뒤 기본형 모델과 크로스 모델(항속형 모델에 오프로드 스타일 외장을 적용한 파생모델)을 차례로 선보인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캐스퍼 일렉트릭의 가격은 기아 레이 EV와 비슷한 2천만 원 후반대로 책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