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수자원공사가 데이터 융합을 통해 물 안심 경로, 물 행복 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현대오토에버와 힘을 합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14일 경기도 과천 한국수자원공사 한강유역본부 사옥에서 현대오토에버와 ‘데이터 융합을 통한 물 안심·물 행복 경로 제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수자원공사 현대오토에버, 데이터 융합 통한 물 안심·물 행복 경로 제공

▲ 한국수자원공사와 현대오토에버가 14일 경기도 과천 한국수자원공사 한강유역본부 사옥에서 열린 ‘데이터 융합을 통한 물안심·물행복 경로 제공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이번 협약은 한국수자원공사가 보유한 수자원 정보 등 물 관련 데이터와 현대오토에버의 내비게이션·지도·앱 등의 플랫폼 융합을 통해 국민이 자동차 운전 과정에서 활용하는 안전 및 여가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홍수기 댐 수문 방류 정보 연계를 통한 물안심 경로 안내 △댐 주변 문화정보를 활용한 물행복 경로 제공 △미래 서비스 개발을 위한 데이터 공유 확대 등이다.

수자원공사와 현대오토에버는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실무협의회에서는 디지털 협업 플랫폼 구축,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국민 서비스 확장 등이 논의된다.

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홍수기 댐 운영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스마트 경로 서비스를 구축하게 된다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수준을 넘어 앞으로 댐 주변 문화정보 제공을 통한 다양한 취미·여가생활 마련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장병훈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환경부문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민에게 필요한 물 정보를 쉽게 제공하여 안전하게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한국수자원공사는 공공과 민간의 장벽을 넘어 새로운 융합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온 국민이 물 정보를 누리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