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올해 11월 미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한국산 자동차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KIET)이 10일 발표한 ‘미국 대선에 따른 한국 자동차산업의 영향’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산업의 대미 수출 비중은 42.9%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자동차 기업은 국내와 해외생산 물량 가운데 46.5%가 미국에서 판매될 정도로 미국 의존도가 높다.
 
산업연구원 "트럼프 재집권하면 한국산 자동차에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 높아"

▲ 산업연구원(KIET)은 10일 보고서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사진)이 재집권하면 한국산 자동차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연합뉴스>


자동차 산업은 미국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산업이어서 정치적 성향이나 대통령의 특성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만약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재집권하게 된다면, 현행 정책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탈탄소화와 중국 견제를 위해 우방국과의 다자간 협력 강화 등의 정책들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다면 정책적 변화가 있을 공산이 크닥 연구원 측은 예측했다.

산업연구원 측은 “트럼프는 화석연료 관련 투자를 늘리고, 전기차 이행을 위한 규제를 철폐할 것으로 예상되며, 보호주의 정책이 강화되는 가운데 수입품에 대한 보편적 관세 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2023년 289억 달러의 대미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미국 자동차산업 보호 명분으로 한국이 보편적 관세 대상 국가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약 가운데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환경규제다.

만약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으로 전기차 수요 감소가 지속되면 우리 업체들은 신규 공장을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전환해 수요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전기차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 업체의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경쟁력도 높은 편으로 친환경 정책 기조 약화에 따른 수요 변화에 부정적 영향은 적을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향후 전기차 수요가 정체되면 친환경 자동차 관련 부품업체 재정에는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연구원 측은 “이번 미 대선 국면을 보면, 친환경 정책 견해에 따라 전기차 등 어느 한쪽으로 전략을 집중하는 것은 위험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며 "친환경 자동차 전략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탄소중립 기술경쟁력을 확보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전기자동차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자체 공급망 혹은 우리 기업이 주도하는 공급망 구축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