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폴크스바겐과 협력하는 중국 이웨이가 나트륨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을 해외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사진은 수출되는 차량인 E10X로 뒷좌석 공간과 적재 공간이 합쳐져 있는 해치백 형태다. <장화이자동차>
22일(현지시각)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라이브에 따르면 장화이자동차(JAC) 그룹 산하의 전기차 브랜드 이웨이(Yiwei)는 중남미 지역으로 5천 대의 나트륨 배터리 차량 수출 절차를 밟고 있다.
수출 차량에는 23.2킬로와트시(㎾h) 용량의 배터리팩이 탑재됐으며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20분이 걸린다.
중국 배터리 제조사인 ‘하이나 배터리’가 원통형 나트륨 배터리셀을 제작해 이웨이에 공급한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는 230㎞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렉트라이브는 “올해 하반기 300㎞ 주행거리를 가진 이웨이의 나트륨 배터리 차량이 새로 나올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웨이는 독일 완성차업체 폴크스바겐이 장화이자동차와 합작해 설립한 회사다. 폴크스바겐이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다.
이웨이의 나트륨 배터리 차량은 2023년 12월27일 양산을 시작했다. 양산을 시작한 지 2달여 만에 첫 수출길에 오르는 셈이다.
일렉트라이브는 샤 순리(Xia Shunli) 이웨이 최고경영자(CEO)가 현지 언론을 통해 “나트륨 배터리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대체하는 중요 제품이 될 것”이라고 발언한 내용을 덧붙였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