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도입 속도를 늦추기로 했다는 주요 외신 보도가 나왔다.
현지시각 17일 뉴욕타임스는 세 명의 신뢰할 수 있는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자동차 업체와 노동조합의 요구에 따라 전기차 전환 시기를 늦추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환경보호청(EPA)이 기존에 발표한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완화할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지난해 4월 환경보호청이 발표한 이 기준은 2027년부터 2032년까지 단계적으로 차량의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 허용량을 대폭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자동차 업계가 해당 기준을 맞추려면 내연기관차의 기술 개선으로는 한계가 있어 배출량이 적은 전기차 판매 비중을 대폭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뉴욕타임스는 “바이든 행정부가 2032년까지 자동차 판매량의 67%가 전기차여야 한다는 기존 목표는 유지하되 2030년까지는 급격한 판매 증가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며 “자동차 업계에 준비할 시간을 더 주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완화된 환경보호청의 최종 규정은 올해 초에 발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욕타임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이 같은 결정이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자동차 업계와 노동조합의 입장을 의식한 행보라고 평가했다.
자동차산업이 전기차로 급격히 전환되는 과정에서 노동조합이 기존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높은 가격과 충전소 부족 등의 문제로 전기차 수요가 부진한 점도 전기차 전환 정책을 늦추게 된 요인으로 꼽혔다. 주하영 기자
현지시각 17일 뉴욕타임스는 세 명의 신뢰할 수 있는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자동차 업체와 노동조합의 요구에 따라 전기차 전환 시기를 늦추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년 9월14일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NAIAS)에 참석해 캐딜락의 전기차 리릭(LYRIQ)에 시승한 모습. <연합뉴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환경보호청(EPA)이 기존에 발표한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완화할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지난해 4월 환경보호청이 발표한 이 기준은 2027년부터 2032년까지 단계적으로 차량의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 허용량을 대폭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자동차 업계가 해당 기준을 맞추려면 내연기관차의 기술 개선으로는 한계가 있어 배출량이 적은 전기차 판매 비중을 대폭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뉴욕타임스는 “바이든 행정부가 2032년까지 자동차 판매량의 67%가 전기차여야 한다는 기존 목표는 유지하되 2030년까지는 급격한 판매 증가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며 “자동차 업계에 준비할 시간을 더 주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완화된 환경보호청의 최종 규정은 올해 초에 발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욕타임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이 같은 결정이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자동차 업계와 노동조합의 입장을 의식한 행보라고 평가했다.
자동차산업이 전기차로 급격히 전환되는 과정에서 노동조합이 기존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높은 가격과 충전소 부족 등의 문제로 전기차 수요가 부진한 점도 전기차 전환 정책을 늦추게 된 요인으로 꼽혔다. 주하영 기자